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억교실', 마침내 결실…15일 합동분향소서 협약식



사회 일반

    '기억교실', 마침내 결실…15일 합동분향소서 협약식

    경기교육청 "참사 이후 이뤄낸 최초의 사회적인 합의"

    단원고 교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세월호 희생 학생들이 사용했던 이른바 '기억(존치)교실' 문제가 마침내 해결될 전망이다.

    경기교육청과 단원고, 4·16가족협의회 등은 13일 안산교육지원청에서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중재로 8차 협의회를 열고, 기억교실과 관련 향후 정리 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세월호 참사 2주기 하루 전날인 15일 오후 2시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협약식을 갖기로 합의했다.

    협약 기관으로는 416가족협의회와 도교육청, 단원고 등이 참여하며, 경기도와 경기의회, 안산시 등은 내부 논의를 거쳐 참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 그동안 협의회를 중재해 왔던 한국종교인평화회의와 416연대 등 2개 기관은 협약에 대한 보증 자격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앞서 3차 협의회에서 합의했던 '단원고 존치교실 관련 협의회 제안문'과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제안문에는 2주기 행사를 기점으로 기억교실의 이전을 추진하고, 2019년까지 단원고 인근 시유지에 5층 규모로 세워질 세월호 추모와 교육공간인 4·16민주시민교육원으로 옮기는 내용이 담겼었다.

    민주시민교육원이 완공될 때까지 기억교실은 안산교육지원청 별관 강당으로 옮겨진다.

    강당은 2층 규모로 기억교실 10곳을 층마다 5곳씩 배치해, 온전한 이전이 가능하다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교내 추모조형물 설치 등 추모사업안, 단원고 4·16교육체제 구축, 진실규명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개정 공동 노력 등에 대한 내용도 합의가 이뤄진 바 있다.

    경기교육청 관계자는 이날 협의회 직후 "세월호 참사 이후 유가족들과 학교, 도교육청 등이 이뤄낸 최초의 사회적인 합의라는 데 의미가 있다"며 "유가족들이 정말 큰 마음으로 양보하고 결단해 줬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