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완상 "야권연대 거부하면 사쿠라 세력"



국회/정당

    한완상 "야권연대 거부하면 사쿠라 세력"

    - 安, 야권연대 거부는 일생의 실수
    - 安의 짧은 생각, 역사의 후퇴 불러
    - 광야서 죽겠다? 금수저가 광야라니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한완상(다시민주주의포럼, 전 부총리)

    '4. 13 총선에서 일여다야 구도는 야권 필패일 뿐이다.' 시민사회 원로들이 이런 말을 하면서 다시 뭉쳤습니다. 이름하여 다시민주주의포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연일 야권통합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원로인사들이 비상정치협상회의 구성을 전격 제안하고 나선 건데요. 한완상 전 부총리,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소설가 황석영 선생, 함세웅 신부. 이런 정계, 언론계, 종교계 인사들이 두루 참여하고 있는 모임입니다. 이분들 도대체 어떤 절박함을 느꼈기에 이렇게 뭉치게 된 건지 직접 만나보죠. 다시민주주의포럼 공동대표를 맡은 한완상 전 부총리 연결이 돼 있습니다. 한 부총리님 안녕하세요.

    ◆ 한완상> 안녕하세요.

    ◇ 김현정> 많이 바쁘시잖아요.

    ◆ 한완상>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그런 한 부총리 뿐만 아니라 참여한 인사분들 한 분, 한 분이 다 유명하고 다 바쁜 분들인데. 이분들이 이렇게 한자리에 모였다는 건 그만큼 뭔가가 정말 절박하다고 느끼신 거예요.

    ◆ 한완상> 맞습니다. 지난 3년간 역사 후퇴가 굉장히 빨리 엄청나게 진행됐거든요. 그래서 지난 30, 40년간 민주화를 위해서 온갖 고난을 겪었던 분들이 이제 민주주의가 소진된 것 같은 두려움을 느끼고 벼랑 끝에 섰다는 기분으로, 우리가 겪었던 그 아픔을 우리 후세에게는 절대 물려줄 수 없다는 그런 각오로 시작했습니다.

    ◇ 김현정> 민주주의가 소진 될 듯한 느낌, 벼랑 끝에 선 듯한 느낌으로 뭉쳤다. 그럼 뭉쳐서 지금 원하시는 건 뭔가요? 요구하시는 건 뭔가요.

    ◆ 한완상> 그러니까 지금 여당 하나에 다수 야당 이런 구도로 가면 필패입니다. 민주주의를 소진시키는 게 아니고 소멸시켜버릴 세력이 집권할 겁니다. 우리 앞날이 캄캄하죠.

    ◇ 김현정> 그래서 다시 뭉쳐라 야권. 이렇게 주장하시는 겁니까?

    ◆ 한완상>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대로 진짜 그냥 간다면 새누리가 3분의 2를 차지해서 개헌 저지선도 무너지는, 설마 그 정도 상황까지도 지금 상상을 하시는 거예요?

    ◆ 한완상> 예, 개헌 저지선 정도만이 아니고 국회선진화법은 날아가는 거고. 그럼 의회독재가 되는 것이고. 사실 그들은 일본의 자민당식 영구집권을 늘 부러워 했어요. 개헌선 확보되면 자민당식 영구집권으로 갈 그런 개연성을 우리 민주화를 위해서 몸으로 싸웠던 사람들은 굉장히 느끼죠. 가슴으로 느끼죠, 머리로 느끼는 게 아니고.

    ◇ 김현정> 일본식의 장기집권까지 가는 상황이 될 거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는 말합니다. “국민들은 상당히 현명하게 판단하는 분들이다. 새누리당의 개헌 저지선이 무너지는 그런 결과를 국민께서는 주지 않을 거다.” 이걸 좀 믿어보자, 이렇게 확신하시던데요.

    ◆ 한완상> 그건 최근의 역사를 전혀 모르는데서 나오는 이야기죠. 1987년 때 말이죠. 우리 두 김 씨가 합치치 못해서 다시 군사정부를 연장시켰지 않습니까?

    ◇ 김현정> YS, DJ요.

    ◆ 한완상> 그렇죠. 그래서 김대중 대통령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자서전과 직접 여러 가지 말씀으로 일생 가운데 가장 부끄러웠던 것이 1987년 후보 단일화 하지 못한 것이 가슴 아프다. 그때 그분은 4다 필승론을 얘기했습니다. 네 사람이 나오면 반드시 자기가 이긴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그 판단이 잘못됐다. 이런 김대중 대통령의 깊은 후회, 그 판단을 존중해야 되는데, 지금 안철수 씨는 전혀 그런 것을 참고할 수가 없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 당시와 똑같은 상황이 벌어져서 나중에 굉장히 후회하게 될 거다, 이 말씀이죠?

    ◆ 한완상> 그럼요. 김대중 대통령께서 대단하신 분인데. 그 분도 자기 스스로 일생에 가장 큰 실수가 그거였다고 그랬어요. 왜 그런 이야기를 참고하지 않고, 자기가 나와도, 안철수 씨가 나와도 이길 것이다. 이건 정말 생각이 짧은 사람의 판단 같아요.

    ◇ 김현정> 그러면 이대로만 밀고 나가면 나중에 일생일대에 실수를 하게 되는, 일생일대의 후회를 하게 되는 상황.

    ◆ 한완상> 일생일대 개인의 실수가 아니고 역사의 후퇴죠.

    ◇ 김현정> 그렇게까지요?

    ◆ 한완상> 그게 가슴 아프죠.

    ◇ 김현정> 하지만 안철수 대표가 말합니다. 국민의당의 창당 목표는 기존의 거대 양당구조를 깨는 일이었다. 우리 민주주의에 그게 필요하지 않느냐. 이대로 또 연대를 이번에 해버리면 국민의 당은 자리 못 잡게 되고, 3당 체제 만드는 목표와는 더 멀어지게 된다.

    한완상 (다시민주주의포럼 공동대표, 전 부총리)

     


    ◆ 한완상> 바로 그런 판단이 역사를 두려워하지 않는 판단입니다. 지금 양당 구도가 있기 때문에 역사가 지난 3년간 후퇴한 게 아닙니다. 양당 구도 깨는 것이 국민이 갈망하는 거 아닙니다. 지금 막 말씀했지만 총선에서 여당이 이기면 이 무시무시한 민주주의는 이제 끝날 것 같은 두려움이 생기는데. 사실 국민이 불만을 가졌던 것은 더민주 이전의 야당이지 않습니까? 제1야당이 창조적 선명야당의 역할을 못하고, 정말 애매모호한 여당인지 야당인지 모르는 그런 입장을 취했거든요. 그런데 그 야당 안에서 그런 입장을 취했던 사람 중에 더욱더 그런 입장을 취해서, 옛날 1970년대에 소위 야당 안에, 유신체제 안에 중도통합론이라고 있었습니다. 김현정 앵커는 기억하실지 몰라도 중도통합론이라고 유신체제 사실을 찬성하는 야당 세력이 있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그 당시 국민들이 벚꽃세력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분들은 설자리가 없었죠. 그런데 지금 국민의당은 야당으로 있을 때, 뛰어나오지 않을 때 정말 창조적 선명야당의 역할을 하고 싶지 않고, 더 여당다운, 더 집권당다운 그런 입장을 소위 내세웠기 때문에 판단 자체가 참 잘못된 거죠. 지금 한국의 민주주의 위기는 양당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영구집권을 꾀하는 집권당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그러니까 타깃을 잘못 본 거예요.

    ◇ 김현정> 양당의 문제가 지금 아니다. 그 보다 더 큰 문제가 있는데 양당 이야기를 먼저 내세워서는 안 된다.

    ◆ 한완상> 네. 기가 막힌 판단이죠. 가슴 아픈 판단이죠.

    ◇ 김현정> 가슴 아픈 판단이라고 보세요?

    ◆ 한완상> 젊어서 그런가?

    ◇ 김현정> 젊어서 그런가? 조금 전에 벚꽃세력 얘기하셨잖아요. 예전에. 그때 사실은 속칭 사쿠라 이렇게 하면서 안 좋은 시선으로 보고 그랬었는데. 그런 세력이라고까지 보시는 거예요, 그러면? 이대로 계속 간다면?

    ◆ 한완상> 그러니까 지금 국민의당 안에서도 과거 역사를 알고 DJ의 회한을 이해하는 천정배 의원이나 김한길 의원 같은 사람들은 생각이 다르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한 부총리님, 지금 들으시는 분들 중에 여권 지지자분들도 들으세요. 그 분들이 들으시기에는 아니, 국민들이 알아서 다 판단하고 표 주는 거지. 이렇게 인위적으로 통합하고 연대하고 이래가지고 선거하는 거,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반론하시는.

    ◆ 한완상> 그건 말도 안 되는 게 민주주의를 해야 한다, 평화를 세워야 한다, 인권을 세워야 한다 하는 그런 국민의 열망이 어떻게 인위적인 겁니까? 그거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인위적이 라는 말을 쓰는 거죠. 인위적이라는 말을 잘못 쓰는 거예요.

    ◇ 김현정>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주장. 통합이 능사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분들 중에 이런 얘기하는 분들도 계세요. 익숙한 실패를 길이다. 왜냐? 연대와 통합에는 어떤 감동이 있어야 되는데 이게 매번 선거 때마다 반복하다 보니까. 뭉쳤다, 흩어졌다 이것을 반복하다보니까 이제는 감동이 없고 오히려 염증 느끼는 유권자들도 있다. 이 효과가 있겠느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한완상> 이게 사실은 말이죠. 감동을 이야기하는데, 아까 제가 김대중 대통령 이야기했지만, 우리 역사에서 선거 때만 되면 야권 통합이니 연대 이야기한다고 그러는데요. 그 통합 안 한 것이 우리를 가슴 아프게 한 거예요. 통합을 하자고 하자고 해서 그게 남는 것 없다는 그 사실도 제대로 역사를 읽지 못한 것입니다. 사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된 것은 늘 야당 내에 이른바 벚꽃세력들이 나와서 겉으로는 야당인 척하면서도 실제 결과적으로는 선거 끝나고 나면 여당을 도와주는 그런 가슴 아픈 일이 있었단 말이에요. 왜 그 사실을 모릅니까? 그게 젊어서 모른다는 이야기죠.

    ◇ 김현정> 젊어서 모르는 거냐, 알겠습니다. 상당히 지금 절박하고 강하게 야권 연대를 주장하셨는데. 이게 그냥 연대 정도입니까? 마음 같아서는 통합까지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세요.

    ◆ 한완상> 통합은 당대당, 그 사람들이 당에서 나갔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김종인 씨가 말하는 그 방향은 옳은 것 같은데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나. 우리 나이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이 그게 현실적으로 되면 좋은데 안 되는 경우에는 정책 협의를 한다든지.

    ◇ 김현정> 연대를 하자.

    ◆ 한완상> 혹은 수도권에 있어서, 특별히 1%에서 3%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그런 쪽에서는 후보 자신들이 아주 갈망할 겁니다, 후보 단일화를.

    ◇ 김현정> 알겠습니다. 거기서부터.

    ◆ 한완상> 국민의 당 지도부의 한 사람이 반대한다고 해서, 소수가 반대한다고 해서 그 말을 잘 안 들을 겁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는 당대당도 되면 좋지만, 안 되면 다른 방식으로 하자는 것이 우리 다시민주주의포럼의 생각이죠.

    ◇ 김현정> 그래서 비상정치협상회의를 3월 10일까지 결성하자, 어제 이런 말씀까지 하셨는데 이게 내일 모레예요. 이게 너무 촉박하지 않습니까?

    ◆ 한완상> 촉박한데요. 사실입니다. 촉박하기 때문에 그렇게 얘기하는데. 수도권에 후보로 나올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촉박하게 느낄 겁니다. 그러니까 그들이 결심만 하고 마음만 있으면 빠를수록 좋죠. 반드시 10일 아니더라도, 10일이면 좋죠. 아니라 하더라도 빠를수록 좋습니다.

    ◇ 김현정> 결국 그분들이 안철수 대표를 설득해내야 된다고 보시는 거예요?

    ◆ 한완상> 안철수 대표는 스스로 깨달아야지 설득한다고 되겠습니까? 그러니까 경험을 해 봐야 하는데, 특히 안철수 의원이 최근에 광야 이야기하지 않았어요?

    ◇ 김현정> 광야에서 죽겠다. {RELNEWS:right}

    ◆ 한완상> 광야에서 홀로라도 그걸 고집을 하겠다고 하는데. 그 분 광야의 뜻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광야는 예언자의 소리가 넘치는 곳입니다. 정치인들이 민주와 평화, 인권, 정의 이런 소리를 못 할 때 예언자가 광야에서 이걸 외치죠. 예수께서 광야 가셔서 사탄의 여러 가지 욕심들. 돌을 떡으로 만들려고 하는 그런 야심들을 다 훌훌 털어내는 힘이 광야의 힘인데, 광야의 뜻을 모르고 하는 것 같아요. 광야는 정말 목숨을 내걸고 다른 사람이 못 하는 소리를 외롭게 소리 지르는 것이 광야예요. 그분은 광야에 살지 않고 넉넉한 가정에 살아서 잘 모를 겁니다.

    ◇ 김현정> 이거 지금 안철수 대표가 들었으면 뭐라고 하실지 모르겠는데, 광야에 살지 않고 너무 금수저여 가지고 지금 이런 상황.

    ◆ 한완상> 제가 안철수 대표한테 3년 전에 당신은 빛을 스스로 발하는 발광체가 아니고 반사체다. 국민의 여망을 반사하는 동안은 빛날 것이다. 그러니까 발광체라고 착각하지 말라, 반사체다 이렇게 내가 말씀을 드린 적이 있어요.

    ◇ 김현정> 직접. 기억해야겠다, 지금 이 말씀을 끝으로 전하면서 인사드려야겠네요. 고맙습니다.

    ◆ 한완상> 네,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다시민주주의포럼을 만들었습니다. 한완상 전 부총리였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