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종걸 "필리버스터 정회하고 선거법 처리하자"

뉴스듣기


국회/정당

    이종걸 "필리버스터 정회하고 선거법 처리하자"

    뉴스듣기

    여당에 '필리버스터 정회' 협의 요구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 (사진=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29일 "우선 급한 선거법 처리를 위해 (필리버스터를) 정회하는데 합의해줄 것을 정식으로 (새누리당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을 포함해 여야 지도부가 선거구 이날을 선거구 획정안 본회의 처리를 위한 마지노선으로 잡은만큼 획정안 처리를 위해 필리버스터를 잠시 멈추겠다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양당간 합의만 된다면 테러방지법을 수정하기 위한 시간을 벌려는 필리버스터를 정회하고 선거법을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이에 응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독소조항으로 가득찬, 국정원 보호와 정권 안정을 위한 테러방지법을 재협상해 국민보호를 위한 테러방지법으로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어느 정도 실현될 때 무제한토론을 자연스럽게 중단할 수 있다"며 "최소한의 수정안에 대한 재협상에 임한다면 무제한토론 종료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의총을 정회한 후 "적절한 절차가 있음에도 무제한 토론과 선거법을 도 아니면 모의 선택을 강요하는 것은 적절한 주장이 아니"라며 "새누리당에 요청하고 그것이 어느정도 협의될때까지 저희는 의총을 정회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필리버스터가 멈추면 바로 직권상정된 테러방지법을 표결 처리하려는 여당이 이를 수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