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공천관리위 구성 막판 힘겨루기…위원장에 이한구 내정



국회/정당

    與 공천관리위 구성 막판 힘겨루기…위원장에 이한구 내정

    최고위원들이 각자 위원 추천…김무성측 "계파배분 큰 의미없어"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 (사진=황진환 기자)

     

    새누리당이 4선의 친박계 이한구 의원을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사실상 내정한 가운데 현재 위원 구성 문제를 놓고 계파간 막판 조율 작업이 벌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는 1일 회의를 열고 공천관리위 위원장과 위원 선임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친박계는 지난달 27일 최고위원 만찬에서 합의한대로 이 의원을 공천관리위 위원장으로 선임할 것을 요구했고 김 대표도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고위 당직자는 "김 대표가 이 의원을 만나 공천관리위 운영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이 의원도 100% 상향식 공천 원칙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사실상 이 의원이 공천관리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상태며 나머지 위원 구성을 어떻게 할지를 놓고 계파간 줄다리기가 한창이다.

    김 대표는 지난달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대신 나머지 위원 구성의 전권을 자신에게 달라고 요구했지만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반발했다.

    이에따라 현재는 최고위원들이 1명씩 위원을 추천하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이 경우 위원장인 이 의원, 그리고 9명의 최고위원들이 각자 추천하는 9명과 당연직으로 공천관리위에 들어가는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 등 3명을 포함해 13명 정도로 공천관리위가 구성될 전망이다.

    또, 일각에서는 김 대표의 추천몫을 다른 최고위원들 보다 좀 더 늘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에는 공천관리위 구성이 15명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

    다만, 현재의 공천관리위가 현역의원 컷오프(Cut Off, 공천배제)나 전략공천 같은 막강한 권한을 지닌 과거 공천심사위원회와 달리 경선관리로 역할이 제한됐다는 점에서 굳이 김 대표가 계파간 갈등을 불러일으키면서까지 위원 추천몫을 늘릴 필요는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공천관리위 위원들의 계파배분이 큰 의미가 없다"고 밝혔고 비박계의 한 의원 역시 "공천관리위 역할이 제한적인 만큼 굳이 위원 수를 놓고 갈등을 벌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