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집강매 의혹' 노영민, 총선 불출마 선언(종합)



국회/정당

    '시집강매 의혹' 노영민, 총선 불출마 선언(종합)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의원 (사진=황진환 기자)

     

    피감기관에 대한 시집 강매 의혹으로 당에서 중징계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의원이 1일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노 의원은 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대표적인 친문 인사다.

    노 의원은 이날 동료 의원들에게 보낸 불출마 선언문에서 "총선을 앞둔 이 시점에 국민 눈높이에서 보고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윤리심판원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한다"며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집 강매'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에서 당원자격정지 6개월 처분을 받았다. 이는 사실상 총선 공천 배제형이어서 재심청구를 고민하다가 끝내 불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의원은 "책임있게 제 거취를 정하는 것이 제가 사랑하는 당에 대한 도리라 믿는다"며 "그동안 정말 고통스러웠고 알려진 것과 실체적 진실 간 괴리 사이에서 억울한 점도 없지 않았지만, '수원수구'(誰怨誰咎·누구를 원망하며 누구를 탓하랴), 다 저의 부족함과 불찰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밝혔다.

    {RELNEWS:right}그러면서 "저의 일로 당과 선배, 동료 의원들께 총선을 앞두고 도움은 되지못할 망정 누를 끼치고 있다는 현실이 견디기 힘들었다"며 "반드시 이뤄야 할 총선승리의 길에 제가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제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당인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이를 계기로 우리 당의 높은 도덕성과 칼날 같은 윤리기준을 분명히 하는 계기가 된다면 저로선 미련이 없다"며 "당의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 멸사봉공의 마음으로 제 책임과 도리를 다 할 계획"이라며 했다.

    당내에선 노 의원과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이 제기된 신기남 의원에 대한 구명운동이 이뤄지기도 했지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반대로 중단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