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송서 친박 쓰지 말라니… 발끈한 동아·중앙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미디어

    방송서 친박 쓰지 말라니… 발끈한 동아·중앙

    뉴스듣기

    [2016 총선보도감시연대] 1월 29일 신문 보도 모니터 보고서 (1/29)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90일 앞둔 1월 14일, 2016 총선보도감시연대(이하 2016선감연)가 발족했습니다. 언론·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발족한 '2016 선감연'은 총선 당일까지 매일 신문·방송보도와 종편 및 보도전문채널의 시사토크쇼에 대한 총선 보도 <모니터보고서>를 발표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유권자들의 올바른 판단을 돕고자 보고서 전문을 매일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 모니터 대상 : 6개 신문(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 1월 29일(D-75) 신문 총선 보도 개요

    29일 신문 총선 보도량은 경향신문 11건, 동아일보 8건, 조선일보 13건, 중앙일보 9건, 한겨레 8건, 한국일보 7건이었다. 이날 주요 이슈는 △새누리 상향식 공천 놓고 친박-비박 갈등 심화 △김종인 이승만 묘역 참배 △더민주 노영민 신기남 구명 서명 좌초 △방송보도 ‘친박’ 용어 사용 제한 등이었다.

    ■ 더민주 관련 악의적 평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

    - 김종인 공천권 쥔 탓에 강경파들이 참배 반대 안 한것이라는 조선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장의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 행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김종인 취임 첫날 ‘박정희 띄우기’>에서 “당내 강경파들은 작년 문재인 전 대표의 두 전직 대통령 묘역 참배 때는 참배를 거부하거나 이의를 제기했지만, 공천권을 쥔 김 위원장의 이날 참배에 대해선 아무 소리도 하지 않았다”고 지나치게 자의적인 분석을 내놨다. 조선은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를 두고 격렬하게 다퉜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는 김 위원장의 비대위 첫 회의 발언을 두고 “더민주가 운동권 중심의 인맥과 문화에 젖어 계파 투쟁에 몰두하고 인생 문제 해결에 무능했다는 뜻”이라 해석하기도 했다. 의원들의 반응에 대해서도 “강경파들은 김 위원장의 이런 비난에도 일단 침묵했다”며 “김 위원장 생각에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공천권 도장을 받을 때까지는 일치단결된 모습으로 가게 될 것”이라는 익명의 당 핵심 관계자 발언을 전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위세’는 모두 ‘공천권 때문’이라고 폄훼하고 ‘당내 강경파’들에 대해서는 ‘공천권 때문에 생각이 달라도 고개를 숙이는’ 인물로 조롱한 셈이다.

    같은 사안에 대해 경향신문은 <김종인, 이승만 참배 후 “민주주의 파괴”>를 통해 김 위원장의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와 참배 자체에 대한 찬반 논쟁 등을 소개했다. 한겨레 역시 두 전 대통령에 대한 김 위원장의 평가에 집중했다. 동아일보 <이승만-박정희 참배한 김종인 “민주화운동 사고 벗어나야”>, 중앙일보 <이승만 박정희 묘역 참배 ‘터부’ 깨는 야당>는 이번 참배가 지닌 ‘터부깨기’라는 측면에 집중했다. 한국일보는 <‘신기남·노영민 구하기’ 막은 김종인>을 통해 신기남 노영민 탄원서명 보도 말미에 김 위원장의 참배 양상을 덧붙였다.

    - 노영민·신기남 구명운동 중단, 인터넷 여론 때문이라는 조선
    더민주 내 노영민‧신기남 의원 구명운동 탄원서 서명이 중단된 것과 관련, 조선일보는 <‘갑질’ 노영민 신기남 구명하려다…비난여론 빗발치자 중단한 더민주>에서 이를 “비난여론” 때문에 중단한 것이라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국회의원들의 구태’,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뭐 하고 있나’라는 비난이 쏟아졌다”고 보도했다.

    반면 경향신문 <‘징계’ 신기남 노영민 탄원 서명 받다가 당내 비판 봇물에 중단한 더민주 의원들>은 “당내 반발에 부딪혀 중단”했다고 일종의 자정작용으로 분석했다. 동아일보 <김위원장 한마디에 서명작업 중단>, 한국일보 <‘신기남‧노영민 구하기 막은 김종인’> 등은 서명 중단을 김 위원장의 강한 영향력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 방송서 친박 쓰지 말라니… 발끈한 동아·중앙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의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친박’, ‘신박’등의 용어 사용을 사실상 금지시킨 것과 관련,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반발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신박·친박 청-여 권력투쟁은 방송보도 말란 말인가>에서 “방송사의 자기 검열을 강화해 선거보도를 옥죌 우려가 적지 않다”, “언론 자유를 위축시킬 소지도 크다”, “이런 비판은 현상을 보도하는 방송이 아니라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해 던져야 옳다”등의 항변을 쏟아냈다. 중앙일보도 <사설/‘친박’ 용어 사용은 표현의 자유이자 사실보도> 사설에서 “해당 용어들은 정치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 것으로 편향성이 있거나 정치적 중립에 어긋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 “계파 분열로 얼룩진 집권당의 실상을 국민에게 쉽게 설명하는 데 필요한 단어 선택”, “보도 용어 선택은 보도 방향의 결정과 마찬가지로 언론사에 자기결정권이 있다”며 반발했다.

    신문은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의 이런 조치에 대해 비판하기보다는 신문은 방송에 견주어 얼마나 친박이나 비박, 진박, 진진박, 친노, 비노 등의 계파를 부추기는 단어를 수시로 사용했었는지 성찰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언론이 ‘현상이 있기에 표현한 것’이이라고 말하기에는 언론은 사실상 이런 표현들로 도배가 되어있다. 거의 모든 정치인을 이런 기준으로 싸잡아 분류하고, 그들의 정책이나 인물에 대한 평가보다는 친박이나 진박, 비박, 친노, 비노 등의 딱지를 붙여 퉁쳐 띄워주거나 비하하고 있는지를 돌아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심의결과가 나오자마자, 중징계도 아닌 가장 낮은 수위의 행정조치인 ‘의견제시’를 놓고 ‘언론의 자유’ 운운하거나, 이런 비판은 정치인에게 향해야 한다는 것은 언론의 책무와 영향력을 무시하는 실망스러운 행태이다. 조선일보는 전날 <친박·비박 표현을 방송 때 쓰지 말라고? 선거방송위 ‘부적절’ 의견제시> 기사를 냈지만 사설로 논평은 하지 않았다.

    ■ 1월 28일(수) 1면 머리기사 비교, 누리 과정 예산 책임 전가 비판한 한겨레

    직접적인 선거 보도를 1면 머리기사로 내놓은 신문은 없었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박 대통령 ‘알 권리’는 그때그때 다른가>(관련기사 1건)를 실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이 “(한·일)두 정상 간 통화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나 청와대는 ‘국익을 침해할 현저할 우려’를 들어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때 당시 박근혜 후보가 “국가안보와 국민의 삶을 지키려는 확고한 철학과 의지가 있는지 국민은 알권리가 있다”고 말한 부분과 정반대라며 비판했다.

    한겨레는 <정부, ‘보육대란’ 해결커녕 갈등만 키운다>(관련기사 3건)에서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지방교육청에 전가하려는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기사를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동아일보, 중아일보, 한국일보는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관련 보도를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동아일보는 <北 이번엔 미사일 준비…김정은 막을 길이 없다>(관련기사 6건)에서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고 보도했고, 중앙일보는 <김정은, 핵 이어 장거리미사일 위협>(관련기사 3건)에서 중국의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이 “과격한 조치를 하지 말고 긴장 국면이 계속 악순환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北 장거리미사일 운반 열차 평양공장 출발”>(관련기사 5건)에서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며 대한민국과 동북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자 위협”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공공기관 직원 70%까지 성과연봉제>(관련기사 1건)를 실었다. “그동안 ‘무늬만 성과연봉제’에 가까웠”던 것이 “같은 직급이라도 많으면 1000만원 넘게 연봉 차이가 나게 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 좋은 보도

    한겨레 <“진짜 청년살리기 법안” 직접 들고나온 청년들>(8면, http://me2.do/G09XttOM) 박 대통령의 서명운동에 맞서 10만 서명운동 시작한 청년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보도했다. 정부, 거대 양당 이슈 중심으로 흘러가는 선거보도들 사이에서 총선 후보를 검증하겠다는 시민의 목소리를 담는 보도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한겨레 <공멸 부르는 야권의 '진흙탕 싸움'>(31면, http://me2.do/FbWn44Ir) “싸움은 남을 깎아내려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싸움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유권자들에게 증명하는 싸움이 돼야 한다”며 야권, 특히 최근 네거티브 선거 전략에 몰두하고 있는 국민의당에 대해 경종을 울렸다.

    한국일보 <대구에도 야당·무소속 있다>(12면, http://me2.do/5Nk5nnzx) 새누리당 충성도가 높은 대구 지역의 야당 및 무소속 후보들 출사표 양상을 소개했다.

    ■ 나쁜 보도

    조선일보 <더민주 새 지도부도 강경파에 끌려가나>(4면, http://me2.do/5ZrxhtMe) 더민주의 원샷법·北인권법 통과 합의 번복 가능성을 점치며 “선거법만 처리해주면 야당이 ‘먹튀(먹고 튄다는 뜻)’를 할 수 있다”는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의 발언을 그대로 소개했다.

    더 클릭!



    조선일보 <김종인 취임 첫날 ‘박정희 띄우기’>(5면, http://me2.do/FIvsmC7Y) “당내 강경파들은 작년 문재인 전 대표의 두 전직 대통령 묘역 참배 때는 참배를 거부하거나 이의를 제기했지만, 공천권을 쥔 김 위원장의 이날 참배에 대해선 아무 소리도 하지 않았다”며 김 위원장의 ‘위세’는 모두 ‘공천권 때문’이라고 폄훼하는 한편, ‘당내 강경파’들에 대해서는 ‘공천권 때문에 생각이 달라도 고개를 숙이는’ 부류의 인물로 조롱했다.

    조선일보<독자 마당/신당들의 망국적 지역 갈등 조장>(29면, http://me2.do/5Zrxht2Y) “요즘 신당들이 서로 특정 지역 대표라며 망국적 지역감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지역감정 문제의 책임을 야당에 전가했다.

    조선일보 <사설/“운동권 정치 안돼” 김종인, 입법 활동으로 증명해보라>(31면, http://me2.do/F874gg6J) “야당도 국정의 절반을 걸머지고 있다는 책임 의식을 갖고 타협을 통해 입법활동을 해야 한다”며 김종인 위원장을 상대로 “운동권 정치”에서 벗어나려면 경제 활성화 2법과 노동 4법, 테러방지법 등의 통과 협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말한 “운동권 정치”와 문제적 법안 통과를 용인하는 것은 아무런 연관관계가 없다. <끝>

    2016년 1월 29일
    2016 총선보도감시연대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