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 안철수-천정배의 아무런 감동없는 통합



칼럼

    [칼럼] 안철수-천정배의 아무런 감동없는 통합

    내부에서도 '호남 자민련' 지향? 비판 목소리

    신당을 추진중인 국민회의(가칭) 천정배 의원과 국민의당(가칭) 안철수, 김한길 의원, 한상진, 윤여준 공동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합 합의문을 발표하고 손을 잡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과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가 25일 전격 통합을 선언한 것은 양측 모두 중앙당 창당을 1주일여 앞둔 상황에서도 세확산이 지지부진한데 따른 절박함이 상당 부분 작용했다.

    다음 달 2일 창당을 앞둔 국민의당은 초반의 기세와 달리 더불어민주당의 잇따른 영입작업 성공과 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발언 등이 맞물리면서 지지율 정체 상황에 직면했다.

    게다가 외부인사 영입작업도 초반부터 패착을 보이며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기존 야권신당과의 통합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원내교섭단체 구성이라는 절박성도 감안됐다. 더불어민주당 호남의원들의 탈당이 주춤해지면서 국민의당 현역의원은 15명에 그쳤다. 원내교섭단체 구성시 국고보조금은 90억원대에 달하지만 현 수준이라면 30억원 밖에 받지 못하게 된다.

    천정배, 박주선 의원과의 통합으로 의석을 늘리고 호남 지지세가 반전돼 더민주의 호남의원들을 빼오는데 성공한다면 교섭단체 구성에 성공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새로운 정치를 천명하며 더민주를 나선 안철수 의원의 이같은 행보는 스스로의 한계를 보인 것이라는 분석도 없지 않다.

    기존 야권신당과의 통합이나 더민주 의원들의 이탈에만 기대는 것이 당초 지향했던 새정치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지역적으로도 호남 공략에만 의존해 전국 정당으로서의 확장성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안철수 의원은 천정배 의원과의 통합에 이어 박주선 의원, 박준영 전 전남지사, 김민석 전 의원, 정동영 전 의원까지 아우르는 호남과의 결합을 도모하고 있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이미 한계를 드러낸 천정배 의원과의 통합으로 국민의당은 잘 해봐야 '호남자민련'이나 '도로민주당'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며 국민의당이 호남세력 결집에만 몰두하는데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만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부산 출마 등을 결단해 바람을 일으킨다면 국민의당은 "상황 끝"이라고 이 관계자는 내다봤다.

    더욱이 김관영 의원의 휴대폰 문자 논란에서도 드러났듯이 총선 공천을 둘러싸고 안철수계와 김한길계, 호남 현역의원들간 갈등이 폭발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천정배 의원에게 국민의당과의 통합은 궁여지책이다.

    4개월여 창당작업에도 새로운 인물이나 세력을 전혀 확보하지 못한 천 의원은 더민주와 국민의당 사이를 저울질하다 국민의당을 선택했다.

    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론에 대해 맹공을 퍼붓던 행보와도 배치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