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사퇴·김종인 카드로 호남 탈당파 '주춤'



국회/정당

    文사퇴·김종인 카드로 호남 탈당파 '주춤'

    미묘한 변화의 움직임 감지…문대표 책임론 등 명분 퇴색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과 문재인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영입과 문재인 대표의 사퇴 임박으로 탈당을 예고했던 광주·전남 의원들의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이들의 탈당이 현실화되면서 더민주의 침체가 가속될 것으로 예상됐던 지난 주말, 탈당 회견은 없었다.

    탈당을 예고한 의원들은 광주·전남을 지역구로 하는 김영록(전남 해남·완도·진도) 의원을 비롯해 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박혜자(광주 서갑)·이윤석(전남 무안·신안) 의원이다.

    하지만 이들에게서 미묘한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이개호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주말 탈당 선언을 할 예정이었는데 청년 당직자들을 중심으로 탈당에 대한 반발이 많아 좀 더 토론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간 의원들이 탈당의 근거로 들었던 '호남 민심'에 변화가 있다는 설명이다.

    김영록 의원 역시 "아무래도 '신중하게 생각해달라'고 말하는 지역민들이 생기다 보니 시기를 조율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표는 공식적으로 강조해왔던 '호남 민심잡기' 행보를 더욱 가속화하는 모양새다.

    광주에서 신망이 높은 이용섭 전 의원이 지난 14일 복당을 선언하면서 호남의 민심을 더민주로 되돌리겠다고 선언했고, 문 대표도 이 전 의원의 역할을 강조하며 '광주 민심'과 '정책', 두 가지에 방점을 찍었다.

    더민주 측에서는 이 전 의원이 등돌린 호남 민심을 회복하는데 일정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탈당 예정 의원들의 '호남 민심' 명분도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경제민주화' 정책을 만든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영입 역시 주요 변수가 됐다.

    김 위원장을 필두로 한 선대위가 당 대표의 권한을 이양받아 총선에서 전권을 행사하게 된다. 김 위원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선대위에 친노 인사는 없을 것"이라면서 "내가 무슨 친노의 압력에 의해 일을 할 거란 생각은 안하는게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더민주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문 대표 측 사람도 아니고 '친노 패권주의'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보인만큼, (탈당파 의원들이) 이를 무시하고 움직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대위가 궤도위에 오르면 문 대표는 빠르면 이번주, 늦어도 설 연휴 전에는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 측은 김 위원장 중심의 선대위 체제로 빠르게 전환하기 위한 당헌 상 최소한의 시한을 설 직후로 보고 있다.

    {RELNEWS:right}탈당파들이 내세웠던 '문재인 책임론' 역시 문 대표 사퇴가 가시화된 지금 명분이 퇴색되는 셈이다.

    탈당이 예고됐던 박혜자 의원은 "문 대표의 회견을 보고 실제로 야권 대통합의 물꼬로 틀 수 있을지를 판단해야 한다"면서 "광주민심에 제대로 응답하는지도 볼 것"이라며 최대한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윤석 의원은 "(지난 주말과 이번주 초 의원들이 탈당한다고 했지만) 모두 하지 않았다"면서 "미묘한 변화가 생긴 것은 맞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