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한상진 "'이승만 국부' 발언, 진의 이해해달라"



국회/정당

    국민의당 한상진 "'이승만 국부' 발언, 진의 이해해달라"

    "균형있는 시각으로 보면 모순 아냐…사회통합 관점해서 진의 알아달라"

     

    안철수 의원이 추진하는 국민의당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이 '이승만 전 대통령 국부 발언' 논란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저의 진의를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간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17일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열린 기획조정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부정선거를 저지른 이승만 전 대통령의 과오와 책임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저는 (참배를 하면서) 역사에서 종종 발견되는 역설을 보게됐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도입한 자유민주주의 정치 체제 하에서, 특히 학교교육을 통해 민주주의의 가치가 젊은 세대에 전파되고 확산됐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이 땅에 뿌린 민주주의의 씨앗이 성장해 부정선거를 통한 이승만 정권을 무너뜨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승만 전 대통령 묘를 참배하는 것과 4·19민주묘지 참배는 우리에게 익숙한 통념에 의하면 모순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역사를 한쪽에서만 보지 않고 균형있게 보려고 한다면 모순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잘못된 일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국부 발언'으로 당 정체성 논란을 빚는데 대해서는 "국부 호칭을 사용하기에 국민이 갖는 높은 도덕적인 기준을 만족시키기는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의 이상을 어떻게 정립하는 것이 좋은지를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지난 14일 '국부'라고 말씀드릴 때는 대한민국에 세운 공적에 유의해 이승만 전 대통령에게 이 호칭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면서 물러서지 않았다.

    또 "국민 분열의 뿌리에 있는 이념 대립을 넘어 국민 통합을 이루는 길이 여기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기자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정말 본의 아니게 4·19 유가족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고 폐를 끼친데 대해 진정으로 제발 사회 통합의 관점에서, 진의를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를 간청한다"고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