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0대 총선…'새로운 중심, 충청의 선택은'



대전

    20대 총선…'새로운 중심, 충청의 선택은'

    [충청권 총선] 20대 총선판

    병신년(丙申年)이 열리면서 대한민국의 중심, 충청이 더 뜨거워지고 있다.

    오는 4월 13일 실시되는 20대 총선을 앞두고 충청의 표심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총선은 '충청권'이라는 중원에서 교두보를 마련해 내년 대선까지 이어갈 동력을 얻어야 하는 만큼 각 당이 충청권에서 사활을 건 싸움을 벌여야 한다.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대전·세종·충남에서는 지역 현안을 제대로 이끌 일꾼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20대 총선의 중요성은 그만큼 클 수밖에 없다.

    대전CBS는 병신년 새해를 맞아 대전·세종·충남에서 치러질 20대 총선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4일은 첫 번째로 충청권의 20대 총선판을 전망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20대 총선…'새로운 중심, 충청의 선택은'
    계속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 양당 구도의 첫 결전…충청권 승자는?

    이번 총선에서 충청권의 표심이 주목받는 이유는 지역 정당 없이 처음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양당 구도로 짜여 질 수밖에 없다.

    충청권에서는 그동안 자유민주연합-국민중심당-자유선진당-선진통일당 등 지역 정당이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충청권 표심을 상당수 확보했었다. 하지만 지난 대통령선거 때 선진통일당이 새누리당과 합당한 뒤 충청권에서 지역 정당은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역 정당이 사라진 채 맞붙은 양당의 싸움은 팽팽했다.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가 대전에서 얻은 표는 49.9%, 문재인 후보는 49.7%로 충청권 여론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균형을 세웠다.

    이후 지역 정당이 없는 채로 치러진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다. 대전시장과 세종시장, 충남도지사, 충북도지사 등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싹쓸이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 실시된 지방선거인 만큼 정권심판론이 충청권 표심을 흔들었고, 여기에 지지부진하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지역 현안 사업을 재촉해달라는 유권자들의 요구가 있었던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총선에서도 어김없이 지역개발론과 정권심판론이 등장하겠지만 민생이슈를 누가 선점하느냐가 관전 포인트라고 지적했다.

    권선필 목원대 교수는 "세종시와 과학벨트 등 충청권 이슈라는 것이 과연 서민들 삶을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유권자들이 제기하고 있다"며 "유권자들은 오히려 일자리 문제나 지역간 계층간 양극화 문제 등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권 교수는 "이런 점 등을 볼 때 20대 총선에서는 민생 이슈가 더 부각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친박과 친노의 접전 지역

    20대 총선에서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는 친박과 차세대 정치인과의 맞대결이다.

    충남 보령·서천에서는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과 서천군수를 세 차례 지낸 나소열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의 대결이 예상된다.

    김 의원은 충청권에서 대표적인 친박계 정치인이며, 나 위원장은 충청권 차세대 정치인으로 떠오른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지원을 노리며 싸움에 뛰어들었다.

    충남 논산·금산·계룡에서는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에 맞서 '안 지사의 대선 교두보'를 내세운 김종민(더불어민주당)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출마를 선언했다.

    여기에 세종시에서는 친노 좌장격인 더불어민주당의 이해찬 의원과 친박계인 박종준(새누리당) 전 청와대 경호실장이, 공주에서는 새누리당 정진석 전 국회 사무총장과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과의 맞대결이 벌어질 수 있다.

    이들의 대결구도가 성사되면 대선에 대한 충청권의 표심 향배를 조금이나마 읽을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이 여전히 충청권에 남아 있는지, 아니면 차세대 정치인인 안 지사를 대선판으로 끌어들일지는 유권자들의 표심에서 어느 정도 나타나게 되는데, 그만큼 20대 총선에서 충청권의 중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