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 언론 "한일간 합의에 미국 관건적 작용했을 것"



아시아/호주

    중국 언론 "한일간 합의에 미국 관건적 작용했을 것"

    • 2015-12-29 14:33

    합의사항 한계점도 조목조목 지적

     

    중국 언론들은 한일 양국이 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를 이룬 것과 관련 "미국의 압력에 의한 정치적 선택"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9일 한일 간의 이번 합의는 "(일본의) 자각된 양심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미국의 압력 속에서 만들어진 정치적 선택이라는 측면이 더욱 크다"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논평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설에서 “한일 양국이 합의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미국이 관건적 작용을 했다는 것이 분석가들의 보편적인 믿음”이라고 밝혔다.

    환구시보는 구체적으로 “한일간 위안부 문제 타결은 한중간 과거사 공조의 기초를 약화시키고 이를 통해 일본이 중국과의 대결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려는 미국의 전략적 셈법이 작용한 것”이라는 견해를 소개했다.

    중국 언론들은 또 한일간의 이번 합의가 동북아 형세, 특히 역내 강국들의 역학 구도에 미칠 파급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홍콩 봉황망(鳳凰網)은 "한국과 일본은 모두 미국의 동맹으로 역사문제 갈등은 미국의 머리를 아프게 해왔다"며 “근년 들어 미국은 '아시아 재균형' 전략을 추진해왔고 그 연장선상에서 동맹인 일본이 재무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미국의 또 다른 동맹인 한국이 일본의 행보를 강하게 반대하며 엇박자를 내왔다”고 밝혔다.

    봉황망의 이런 분석은 한일 위안부 문제 타결로 미국의 대아시아 정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중국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환구시보는 그러나 “한일 (위안부) 협의는 양국의 큰 사건이긴 하지만 동북아 형세에 대한 영향력은 크지 않다"며 일본이 한국이라는 '부담'을 덜었다고 해서 대중 투쟁 능력이 증가된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