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심상정 "野공조, 국정화 투쟁과 노동·선거법 문제 병행"



국회/정당

    심상정 "野공조, 국정화 투쟁과 노동·선거법 문제 병행"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5일 새정치민주연합과 함께 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투쟁 전략을 새롭게 짜야 한다면서, 이제 야권 공조의 논의를 정부여당의 '노동5법'추진과 함께 선거법 개정에 대한 대응까지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로 싸움의 양상이 달라졌다"면서 야권 공조의 재구성을 언급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이어 노동개악을 시도하려하고 있다"며 "이를 막아 땀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삶을 지켜내는 것이 야당의 중요한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에게 "선거구 획정도 더이상 미룰 수 없다. 새누리당이 오만방자한 것은 승자독식의 현행 선거제도에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정치개혁을 향한 국민의 열망을 져버린 새누리당에 맞서 함께 싸우자"고 공식 제안했다.

    그는 "이제 야권 공조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투쟁과 함께 노동개악 저지, 선거법 개정으로 확장되고 또 내실화 돼야한다고 생각한다. 문 대표의 답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의 교과서 국정화 고시와 관련해서는 "싸움은 이제 시작이다. 빨리 끝날 싸움은 아니지만 반드시 이길 싸움이다. 역사와 시대를 거스르는 정치권력에 맞서 전국민 불복종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역진 불가능한 것임을 분명히 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시민들은 이미 판단을 내렸다. 교육주체의 반대도 확고하다. 그래서 이번 싸움은 주권자인 국민과 오만한 권력의 싸움이고 곧 민주주의 문제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