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도 신조어 '풍년'… N포세대·금수저·헬조선

뉴스듣기


경제 일반

    올해도 신조어 '풍년'… N포세대·금수저·헬조선

    뉴스듣기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N포세대'가 올해 취업시장을 가장 잘 표현한 신조어로 꼽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성인남녀 2326명을 대상으로 ‘2015년 취업 신조어’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2015년 취업시장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취업 신조어는 ‘N포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유독 취업 세태를 반영한 신조어가 많이 등장했다.

    잡코리아는 미디어에 등장한 대표적인 취업 신조어 15개를 추려 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으며 설문에 포함된 취업 신조어는 금수저, N포세대, 헬조선, 취업깡패, 캥거루족, 이태백, 빨대족, 이케아 세대, 취업 9종 세트, 문송합니다, 화석선배, 달관세대, 인구론, NG족, 지여인이었다.

    가장 많이 들어본 취업 신조어는 ‘금수저(65.7%)’였으며 20대와 30대는 ‘금수저’, ‘N포세대’, ‘헬조선’의 순서로 많이 들었고 40대는 ‘금수저(48.9%)’, ‘N포세대(43.5%)’, ‘캥거루족(41.3%)’ 순, 50대 이상은 ‘N포세대(43.3%)’와 ‘캥거루족(43.3%)’, ‘금수저(38.8%)’ 순이었다.

    가장 많이 들은 취업 신조어 1위로 뽑힌 금수저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났다’를 줄인 말로, 좋은 가정환경과 조건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말이며 ‘흙수저’는 그 반대로 좋지 않은 조건을 가졌다는 뜻이다.

    N포세대는 취업난, 물가상승 등 사회적 압박에 의해 여러 가지를 포기하는 청년세대를 뜻하는 말로 N포세대의 초시인 3포세대는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세대란 의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