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치권, 역사교과서 국정화 총력 여론전 돌입



국회/정당

    정치권, 역사교과서 국정화 총력 여론전 돌입

    與 정면돌파 VS 野 장외집회…27일 박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기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왼쪽)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사진=자료사진)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주말 동안 장외 여론전을 펼치며 총력전 채비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오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과 다음달 2일 정부의 행정고시 등 각 기점을 정면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들 각 단계를 여론전으로 분수령으로 보고, ‘장외 투쟁’을 예고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

    ◇ 김무성, "국정교과서 최선 아닌 차선, 대안(代案) 없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국정화가 불가피하다는 방어 논리를 펴는 데 주력했다.

    김 대표는 25일 서울 목동운동장에서 열린 이북5도민 체육대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방법(국정화)은 최선의 방법은 아니고 차선의 방법이나, 이 방법이 아니고서는 잘못된 역사 교과서를 바로잡지 못한다"고 말했다.

    체육대회 격려사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겨냥해 "아직 집필진도 구성되지 않고 단 한 자도 쓰이지 않은 '올바른 역사교과서'에 대해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미화하는 역사교과서를 만든다'고 이렇게 국민을 속여도 된다는 말이냐"며 비판했다.

    김 대표는 "교과서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사진 한 장 나오는데, 우리의 원수 김일성 사진은 세 장 나오는 역사교과서는 이제 없어져야 하지 않겠느냐"며 현행 검정 체제의 교과서가 '좌편향'이라는 인식을 고수했다.

    다만 국정화에 대한 '반대' 여론이 '찬성'을 점차 앞지르고 있는 현상에 대한 반응을 인식한 듯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자들과 오찬 자리에서는 국정화 반대 여론에 대해 "현행 교과서에 문제가 있다는 데 대한 반대가 아니라, 방식이 올바르냐는 이견"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정부가 행정고시를 하면 그만"이라며 "그 이후부터는 논란이 잦아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정화가 내년 4월 총선에서 서울 등 수도권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우려를 일축한 발언이면서, 다음달 11월 2일쯤 예정된 최종 행정 고시까지 국정화를 밀어붙이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한편 김 대표는 "일본이 일제 말기 패색이 짙어지자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을 다 쏴죽이겠다고 했는데, 우리 아버지(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가 그 1순위였다"며 "우리 부친 이름은 친일 인명사전에도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여권의 교과서 국정화의 실제 배경이 "박근혜 대통령과 김 대표의 각 부친의 '독재' 혹은 '친일' 행각에 대한 미화 작업”이라는 일각의 비판을 반박한 발언이다.

    ◇ 문재인,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는 색안경 벗고 교과서 보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정부와 새누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색깔론으로 규정하고 맹비난했다.

    문 대표는 서울 종로 보신각공원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체험관 개막식에 참석해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도 제발 색안경을 벗고 오셔서 우리 교과서들을 직접 확인해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권이 현행 역사교과서를 색안경을 낀 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좌편향' 주장을 펴고 있다는 것으로 색깔론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 대표는 "김 대표와의 맞짱 토론도 좋고 원내대표 간 토론도 좋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회의원들간의 토론도 좋다"며 "다시 한 번 제안한다. 교과서들을 다 펼쳐놓고 공개 토론해보자"고 제안했다.

    특히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5자 회동'을 거론하며 "대통령과 새누리당 대표들은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색안경을 끼고 있었다"고 회고했다.

    문 대표는 "저와 노무현 전 대통령, 재심에서 무죄 확정된 부림사건 관계자, 그 관계자에게 무죄선고한 대법원 판사들을 빨갱이라며 빨갛다고 했던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처럼 새빨간 색안경을 단체로 끼고 있었다"고 묘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