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대 교수도 "국정화 포기해야"…국정교과서 집필거부키로



교육

    서울대 교수도 "국정화 포기해야"…국정교과서 집필거부키로

    서울대 학생들 "국정화 저지 흐름에 동참할 것"

    고등학교 한국사 8종 검인정 교과서. 금성출판사, 두산동아, 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 리베르스쿨, 지학사, 교학사. (사진=홍성일 기자)

     

    서울대 역사학 관련 5개 학과 교수들이 한국사 국정 교과서 집필 거부 대열에 동참하고 나섰다.

    서울대 역사교육과를 비롯한 역사 관련 학과 교수 36명은 22일 오전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서울대학교 역사학 관련 학과 교수들의 입장'을 발표해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 교과서 관련 작업에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국정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음은 물론, 연구·자문·심의 등 일체의 관련 업무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며 "역사교육의 본질에 입각한 성찰적인 대안적 역사교재와 참고자료를 제작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수들은 "바람직한 역사 교육은 학생이 다양한 사료와 방법론, 비판적 사고와 여러 방면으로 열린 역사해석의 가능성에 입각해, 역사 서울이 지닌 의미와 정치적·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돕는 것"이라며 "국정 역사교과서는 역사교육의 본질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교육에서 국정 교과서라는 형식 자체가 옳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집권 여당의 대표 등 고위 정치인이 나서서 국정 교과서의 서술 방향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헌법의 교육이념 및 역사교육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이러한 무리와 혼란을 무릅쓰고 국정화를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학자들과 현장의 교사 다수가 반대하고, 시민들의 여론에서도 우위를 누리지 못하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양사학과 박흥식 교수는 "1970년대 들어 독일 역사교과서에 나치 정권이나 홀로코스트 등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담기고 관점도 새롭게 변하기 시작했다"며 정부·여당의 자학사관 주장에 반박했다.

    이번 성명에는 5개 학과(국사학과,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고고미술학과, 역사교육과) 교수 44명 중 36명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