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영함 비리' 황기철 전 해군총장 1심 '무죄'(종합)



법조

    '통영함 비리' 황기철 전 해군총장 1심 '무죄'(종합)

    진술 내용 번복, 혐의 일관되게 부인하는데 입증할 증거 부족 판단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통영함 장비 납품 비리 혐의로 구속기소된 황기철(58) 전 해군 참모총장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풀려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현용선 부장판사)는 5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과 허위공문서 작성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황 전 총장에 대한 선고공판에서 무죄를 선고하고 석방했다.

    황 전 총장은 지난 2009년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 재직 당시 통영함에 탑재할 선체고정음파탐지기(HMS) 구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사장비 납품업체인 미국 H사 제품이 성능 기준에 미달되는데도 오모(58) 전 대령 등과 공모해 서류를 조작하고 구매를 진행한 혐의로 지난 4월 구속기소됐다.

    재판부는 "검사가 제출하는 증거들만으로는 통영함에 탑재할 선체고정음탐기 사업추진 단계별 과정에서 H사에 이익을 주고 대한민국에 손해를 가하려는 배임을 했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재판부는 오 전 대령의 진술 내용이 검찰 조사 때와 재판 단계에서 달라진 점, 황 전 총장이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점을 토대로 검찰의 공소 제기 내용을 믿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오 전 대령은 당초 검찰에서는 황 전 총장이 "정옥근 전 총장의 동기가 참여하는 사업이니까 신경써서 잘 도와줘라. 총장과의 관계가 좋아야 내가 진급할 수 있다"고 했다고 진술했으나, 재판 과정에서 "(검찰 조사 당시) 좀 오버했던 것 같다"고 번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