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종섭 장관, 與 연찬회서 "총선 필승" 건배사 논란(종합)



국회/정당

    정종섭 장관, 與 연찬회서 "총선 필승" 건배사 논란(종합)

    최경환 발언도 뒤늦게 논란, "3% 경제성장으로 총선승리 뒷받침"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 참석해 ‘총선 승리’를 다짐한 건배사를 외쳐 입길에 오르고 있다. 야당은 “선거중립 위반”이라며 해임을 촉구했다.

    정 장관은 지난 25일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연찬회 만찬 자리에 참석했다. 그는 여당 의원들과 정부 부처 장·차관들이 모인 이 자리에서 “제가 ‘총선’을 외치면 ‘필승’을 해달라”며 건배사를 제안했다.

    정 장관의 제안을 받은 참석자들은 “총선! 필승!”을 연호했다.

    소식이 전해진 26일 야당은 “선거 주무부처 장관의 처신으로 부적절하다”며 펄쩍 뛰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행자부 장관은 선거가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할 주무부처 장관”이라며 “행자부는 선거사범을 수사하는 경찰청을 지휘하고, 공직자의 선거개입행위를 신고하는 ‘공직비리 익명신고센터’도 운영한다”고 강조했다.

    유 대변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할 행자부 장관이 ‘총선 필승’을 외친 것은 자신의 본분을 망각한 망발”이라며 “공직선거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공정선거 의지를 심대하게 훼손한 정 장관의 해임을 박근혜 대통령께 촉구한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반발에 대해 “지나친 처사”라고 반박했다. 김영우 대변인은 “정 장관이 일반 유권자를 상대로 특정 정당을 지지한 것도 아니고, 새누리당 의원들이 있는 자리에서 덕담 수준의 건배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논란은 쉽게 잦아들지 않았다. 유 대변인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역시 연찬회에 참석해 한 발언을 뒤늦게 문제 삼았다.

    최 부총리는 연찬회 강연에서 “내년에는 (경제성장률이) 3% 중반 정도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해 (당의) 총선 일정 등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