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정치, 현역 물갈이 신호탄…최대 40%대도 가능



국회/정당

    새정치, 현역 물갈이 신호탄…최대 40%대도 가능

    비례대표 교체율도 통상 80% 정도…최대폭 현역교체될지 주목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들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제8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년 총선 현역의원 교체비율이 40%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혁신위원회가 18일 발표한 '평가 하위 20%' 공천배제에는 '비례대표 변수'가 숨어있는 데다가 현역을 탈락시킬 수 있는 또다른 카드인 전략공천 등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내 긴장감도 높아지는 모양새다.

    혁신위는 선출직공직자 평가위에서 비례와 지역 의원에 대해 의무적으로 20%를 공천배제하도록 했지만, 실제 공천배제 비율은 30%대에 육박할 수밖에 없다.

    통상 비례대표가 지역구에 다시 공천받은 비율은 20% 안팎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현재 21명 비례 가운데 15명 정도는 공천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혁신위가 애초 현역 130명 가운데 '20% 탈락'을 설계했지만, 탈락 비율은 30%대로 높아질수 있다는 얘기다.

    선출직공직자 평가위와 별도로 서류 심사를 하는 자격심사위에서도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의원 등 일부가 탈락할 수 있다. 혁신위 관계자는 "두 기구에서 탈락하는 의원이 겹칠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며 공천 탈락자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을 시사했다.

    여기에다 당 대표 권한인 전략공천 비율(20%이내)까지 합하면 물갈이 비율은 40%대에 달하게 된다. 전략공천은 외부 인사 영입이 전제도 돼야하기 때문에 통상 15% 안쪽에서 결정됐다.

    혁신위 측도 조만간 전략공천 요건과 방식에 대한 혁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전략공천으로 반드시 현역 의원이 낙마하는 것은 아니어서, 전략공천에 따른 현역 교체 비율이 어느정도인지는 유동적이다.

    만약 40%대의 현역 교체율을 기록한다면 역대 최고 수준이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