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에서 열린 영화 ‘암살’ 언론시사회에 참석한 감독과 출연배우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영화감독과 배우들은 누적 관객 수 얼마를 돌파하면 어떤 일을 하겠다는 '흥행 공약'을 내걸곤 한다.
'암살'의 주연 배우 이정재가 내건 공약은 "815만명을 넘으면 관객들과 '프리허그'를 하겠다"는 것이었다.
815만명은 물론 광복절인 8월 15일을 뜻하는 숫자다. '암살'은 결국 이 숫자를 넘어 광복 70주년이 되는 날에 1천만 고지까지 넘을 전망이다.
14일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 영화는 전날까지 966만명을 모았으며 이르면 임시공휴일인 이날 밤, 늦어도 광복절인 15일에는 1천만명 돌파가 확실하다.
독립운동가들의 암살 작전을 그린 이 영화는 무거운 소재인데도 '감동'을 무기로 기존의 천만 영화들보다 두드러지게 20대 젊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국적으로 멀티플렉스 극장을 중심으로 1천개 안팎의 스크린에서 동시 개봉하는 것이 당연해진 요즘은 2003년 '실미도'(감독 강우석)가 처음 1천만명을 돌파했던 시대보다 '천만 영화' 내기가 수월해졌다.
그러나 여전히 영화계에서는 "천만 영화는 하늘이 내린다"는 말이 통용된다. 영화를 기획할 때는 예측하기 어려운 개봉 당시의 사회적 상황, 시대적 흐름이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광복 70주년은 예정된 일정이었다.
그러나 세월호 침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경기 등으로 국민의 불안감이 이어지면서 단단한 구심점을 희망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일본 정부가 그릇된 역사인식을 지속적으로 드러내면서 애국심이 고취되는 분위기가 형성되리라고는 '암살' 제작진으로서도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작년 '명량'과 '국제시장'의 '대박 흥행', 올해 '연평해전'의 '깜짝 흥행'에 이어 '암살'의 흥행 성공에 이르기까지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암살'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그 시기가 가장 적절하게 맞아떨어지면서 큰 보상을 받거나 후대에 널리 기억되지 못한 이름 없는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을 감동적으로 다룬 점이 관객들에게 통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암살'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흥행몰이를 했다는 데 또 다른 의미가 있다.
CGV 리서치센터가 '암살'의 관객을 지난달 22일 개봉 이후 지난 12일까지 분석한 결과, 20대가 36.10%로 가장 많았고 30대와 40대가 각각 25%, 25.5%로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오히려 화려한 첩보액션을 보여주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미션 임파서블-로그네이션'이 40대 관객의 비중이 34.7%에 달할 정도로 중년 관객의 호응을 받았고 20대와 30대가 각각 26%, 26.5% 비중을 보인 것과 대조적이다.
이는 기존 '천만 영화'와도 다른 양상이다. 전 국민의 5분의 1 이상이 보는 영화가 되려면 극장의 주 고객인 20대 외에 30~40대가 고루 들어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