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긴박했던 롯데家의 하루…'왕자의 난' 발생부터 제압까지



경제 일반

    긴박했던 롯데家의 하루…'왕자의 난' 발생부터 제압까지

    장남 편에 섰던 신격호 총괄회장은 경영 2선으로 후퇴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가운데),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 장남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신동빈 체제'로 순항하는 듯 했던 롯데가 '장남의 반란'으로 들썩였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형 신동주 롯데그룹 전 일본롯데 부회장이 고령의 아버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내세워 후계구도를 흔들어보려 했지만 거의 하루만에 수포로 돌아갔다.

    28일 롯데그룹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신동주 전 부회장이 신격호 총괄회장과 함께 일본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건 전날인 27일 오전.

    이 일본행에는 신 전 부회장의 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신동인 롯데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 등 다른 친족도 함께했다. 신 총괄회장의 일본행은 신 전 부회장이 주도한 것으로 롯데그룹도 모를 정도로 예상 밖의 일로 여겨진다.

    이들이 일본 롯데홀딩스 사무실에 도착한 시각은 27일 오후 4시쯤. 당시 사무실에는 신 총괄회장, 신 전 부회장,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등 신 씨 일가 3명을 비롯해 쓰쿠다 다카유키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한 일본 롯데홀딩스 집행임원 등 모두 10여명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휠체어에 몸을 의지한 신 총괄회장은 신 전 부회장의 도움을 받아 손으로 자신을 제외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진 6명의 이름을 가리키며 해임하라고 일본 롯데홀딩스 직원에게 지시했다고 알려졌다.

    이 해임 지시 명단에는 지난 16일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선임된 차남 신동빈 회장과 신 총괄회장이 신임하는 쓰쿠다 다카유키 대표이사 부회장도 포함됐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신 총괄회장이 자신이 해임한 쓰쿠다 다카유키에게 "잘 부탁한다"고 말한 것. 해임을 하면서 이 같은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만 93세의 고령의 나이인 신 총괄회장이 상황 판단이 흐려진 틈을 타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이 동생의 '1인 체제' 후계구도를 막으려고 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상황을 주시하지 않고 즉각 경영권 방어에 나섰다. 지난 주말부터 사업 보고를 받기 위해 일본에 체류 중이던 신 회장은 27일 소식을 듣자마자 다음날 오전 긴급 이사회를 소집했다.

    28일 오전 9시반. 신동빈 회장은 아버지와 형인 신 총괄회장과 신 전 부회장이 없는 일본 롯데홀딩스 긴급 이사회에서 신 총괄회장을 전격 해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