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해킹프로그램은 연구개발용이다"



국회/정당

    국정원 "해킹프로그램은 연구개발용이다"

    "내국인 해킹했으면 처벌받겠다"…국회 정보위, 국정원 현장 방문 조사 예정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가정보원이 14일 인터넷과 스마트폰 도감청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입한 것과 관련해 "대북심리전 연구개발을 위해 구입했을 뿐 내국인을 대상으로 활용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야간사인 이철우·신경민 의원은 이날 국정원 보고를 받은 직후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회사로부터 2012년 1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모두 20명분의 RCS 소프트웨어를 구입한 사실을 인정하며 해킹프로그램 구입 목적은 대북 해외정보전을 위한 기술분석과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개발용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해킹프로그램을 활용할 이유도 없고, 활용하지도 않았다"며 "해킹을 했다면 어떤 처벌도 받겠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에 참석한 국정원 이병호 원장은 북한이 최근 우리 국민이 이용하는 휴대폰 2만 5,000대를 해킹해 금융정보를 빼가는 등 새로운 안보위협으로 등장한 사이버위협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에 통용되는 최신 기술,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기 위해 문제의 이탈리아 해킹팀 본사를 접촉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국정원이 구입한 해킹프로그램은 미국 등 35개 국가의 FBI(연방수사국)와 DEA(마약단속국), 국방성 등 97개 정보수사기관이 사용하고 있다.

    정보위는 그러나 국정원 측의 설명만으로는 민간인 불법사찰 등 국정원 해킹프로그램 구입과 관련된 의구심을 완전히 해소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조만간 국정원을 방문해 현장 확인 절차를 거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정보위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현장 확인 절차를 밟겠다고 요청했고, 국정원이 이를 받아들여 가능한 이른 시일 안으로 국정원을 방문하도록 하겠다"며 "이번 주 안으로 현장 확인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정원 현장 조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해킹프로그램이 접속한 IP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 현영철과 현영철 관련 군간부들 총살

    현영철이 지난 4월 24일~25일 평양에서 열린 인민군 훈련일꾼대에서 졸고있는 모습. 왼쪽 끝에 표시된 인물. (사진=노동신문)

     

    한편 이날 정보위에서는 대북동향과 관련한 업무보고도 일부 이뤄졌다.

    국정원에 따르면 북한은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을 반혁명분자로 몰아 총살했다. 국정원은 '당 유일 영도에 불만이 있어 군단장급이 참석한 가운데 총살됐고, 현영철과 관련된 군간부들도 총살됐다'고 보고했다.

    이어 '(현영철 총살이) 김정은(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리더십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며 '갑자기 권력을 잡으면서 현실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