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돈 안 되는 '애들영화'?…꿈을 주는 '성장영화'!



영화

    돈 안 되는 '애들영화'?…꿈을 주는 '성장영화'!

    '제17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내달 5일 개막 앞서 기자회견 갖고 준비 '박차'

     

    한국 극장가에서는 몇몇 유명 애니메이션 등을 제외하고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볼 만한 영화를 찾아보기 힘들다. '돈 안 되는 애들 영화'라는 인식 탓에 좋은 성장영화가 극장에서 관객과 만날 기회조차 얻기 힘든 까닭이다.

    영화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나'에서 벗어나 '너'와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길을 일러 주고 싶은 부모들 입장에서는, 아이들의 손을 잡고 선뜻 극장에 가기가 꺼려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러한 상황은 또래끼리 극장을 찾는 청소년들이라고 별반 다르지 않다.

    세계 3대 청소년영화제로 꼽히는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는 그 대안으로서 적합해 보인다. 청소년들의 내밀한 생각들을 진솔하게 표현하고, 삶에 대한 뚜렷한 성찰을 담은 전 세계 41개국 188편의 성장영화가 이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까닭이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서울청소년영화제는 다음달 5일 서울 신촌에 있는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개막식을 갖고, 12일까지 8일 동안 필름포럼 등 신촌 일대 상영관에서 초청작을 상영한다.

    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17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공식기자회견에서 김종현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올해 영화제에는 특히 어린이, 청소년들이 미래를 고민하고 꿈 꿀 수 있도록 돕는 주옥 같은 작품들이 초청됐다"며 "영화는 미래세대가 세상을 볼 수 있는 창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사회가 공정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미래 세대가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우리 영화제를 통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청소년영화제는 관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섹션명을 간소화하고 관객들을 연령별로 구분했다.

    '키즈아이'는 만 4세부터 12세 어린이 관객을 위한 섹션으로 어린이들의 동심과 상상력을 다룬 작품들을 소개하며, 만 13세부터 18세 청소년관객을 위한 섹션인 '틴즈아이'는 청소년들의 문제와 사랑 등 그들의 고민을 다룬 작품들을 소개한다.

    마지막 '스트롱아이'는 19세 이상 성인관객을 위한 섹션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의 성장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어른들이 보고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제17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공식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이진욱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영덕 서울청소년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서울청소년영화제는 청소년 세대라는 소수자들을 위한 영화제인데, 소수자들은 사회적 약자로서 자기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기 마련"이라며 "청소년들이 주인공이 돼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영화제, 해외 청소년들과 교류하면서 성장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상영작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프로그래머는 특히 "올해 특별전 가운데 '한국다큐멘터리 - 가족, 세대, 소통'에서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