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메르스 충격, 성장률 0.2~0.3%p 끌어내릴 듯”



경제정책

    “메르스 충격, 성장률 0.2~0.3%p 끌어내릴 듯”

    [하반기 경제정책] 예상치 못한 경제외적 충격…결국 추경 이끌어내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특별 방역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윤성호기자

     

    결국 메르스 사태가 추가경정예산까지 불러냈다. 지난 11일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하한 이후, 이번에 추가경정예산까지 편성되면서 통화와 재정 분야의 경기부양책이 모두 나왔다.

    메르스 사태에 따른 불안심리로 내수를 중심으로 경기가 얼어붙기 시작하자 통화와 재정 양면에서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압박이 커진데 따른 것이다. 그렇다면 메르스는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메르스 사태 발생 이후 2주동안 백화점의 평균 매출액은 사고 발생 이전 2주 평균과 비교해 29.8%나 급감했다. 대형마트 매출도 같은 기간 14.5% 줄었고, 카드 승인액도 5.3% 감소했다.

    이는 세월호 사고 전후 2주간을 비교했을 때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이 각각 8.7%와 2.5% 감소하는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오히려 메르스 사태로 인한 소비위축 속도가 더 빠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불안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메르스의 여파로 평소보다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성호기자

     

    또 메르스 발생 이후 12만명 이상의 해외 여행객이 한국방문을 취소했고, 놀이공원 입장객 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관광과 문화, 운송 등 주요 서비스업종별 카드 승인액이 5%에서 최대 30%까지 줄어들었다. 여행사와 숙박업의 경우 6월 2째주까지 누적 카드승인액은 한달 전과 비교해 각각 18.5%와 8.1% 감소했고, 문화생활 업종은 31.2%까지 추락했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소비위축과 서비스업 생산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불안심리는 회복되는 시간이 더디다는 점도 문제다. 메르스로 인한 악영향이 경제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