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메르스 때문에…정부 또 '마이너스통장' 손대나?



경제 일반

    메르스 때문에…정부 또 '마이너스통장' 손대나?

    메르스 불안감 커지면서 금리인하 이어 추경예산 논의 불붙어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우측)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메르스 확진 환자 발생·방문한 병원 24곳 명단 등을 공개하며 메르스 대응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최근 우리 경제지표에서 그나마 회복 기미를 보이던 것이 바로 '소비'였다. 생산과 투자지표가 들쭉날쭉했지만 월별 소매판매 만큼은 지난 2월부터 전년 동기대비 증가세를 계속 유지해왔다. 정부는 지난달 말까지만 해도 '소비회복세가 생산과 투자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실제로 올해 2분기는 우리 경제가 회복세를 타느냐 마느냐 하는 주요한 분기점으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이른바 '최경환 노믹스'를 앞세워 지난 1년간 수십조원의 자금을 풀고, 각종 대책을 발표하며 어렵사리 일으킨 회복세는 메르스 사태로 단번에 꺾이는 모양새다.

    이미 외국인 관광객들이 10만명 이상 한국방문을 취소했고, 시내 면세점과 호텔 등 관련 업계들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금 당장 메르스 사태가 진정된다 하더라도 다음달까지는 예약취소 등의 여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게다가 불안이 높아진 국민들이 나들이와 바깥출입을 삼가고, 장보기 등 소비 활동마저 자제하면서, 내수는 또다시 침체의 수렁에 빠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방역당국은 물론 정부 경제팀도 메르스 사태에 긴장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 메르스로 불안한 한국 경제, 금리인하에 추경까지 호출

    결국 침체 국면으로 빠지려는 경기를 방어하기 위해 통화당국인 한국은행이 먼저 구원투수로 나섰다. 이미 1천조원을 다시 돌파한 가계부채의 부담까지 무릅쓰고 기준 금리인하라는 극약 처방을 제시했다.

    하지만 메르스 사태는 좀처럼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4차 감염자까지 나오면서 불안감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그리고 이런 불안감은 결국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카드까지 끌어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