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월호 가족 "이제는 시행령안 폐기 촉구에 초점"



사회 일반

    세월호 가족 "이제는 시행령안 폐기 촉구에 초점"

    "범국민 추모행진 등 대규모 집회 통해 압박 지속할 것"

    (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세월호 선체 인양'과 '정부 시행령안 폐기'를 요구해 온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은 22일 제대로 된 선체 인양과 정부 시행령안 폐기 촉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은 정부가 선체 인양 계획을 공식 발표하자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가족들의 입장을 모았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대표와 유경근 집행위원장 등 임원 10여명이 참석한 회의 자리에서 가족들은 앞으로 정부가 제출한 시행령안 폐기를 더욱 강력하게 주장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유경근 위원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가족들의 핵심 요구 중 선체 인양 결정을 이끌어 냈고 이제는 시행령안 폐기 주장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가 입법예고한 정부 시행령안은 조사 범위를 축소시키고, 조사 활동의 중심이 되었던 진상규명국·안전사회국·지원국의 '3국 체계'가 무너져 특별조사위원회가 독립적으로 조사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정부의 선체 인양 방법 발표, 실망스러워"

    이날 오전 정부가 세월호 선체 인양 계획을 발표하자 희생자 가족들은 "매우 늦은 결정이고 여전히 정부를 믿을 수 없다"고 평가했지만, 가족들이 핵심적으로 요구했던 두 가지 중 하나를 정부가 공식적으로 실행에 옮기겠다고 확인한 것에 대해서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실제로 정부의 이날 공식 발표는 지난해 10월말 실종자 수습을 위해 선체 인양 밖에 없다고 실종자 가족들을 설득한 이후 무려 6개월 만의 결정이다.

    하지만 세월호 가족들은 선체 인양 방법에 대해선 '실망스러운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4.16가족협의회는 정부의 인양 방법에 대해 "정부가 작년 5월부터 선체 인양을 위한 검토를 해왔는데도 이 정도의 내용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정부가 발표한 인양 방법이 너무나 불안하다는 것이다.

    가족협의회는 "정부의 역할은 예산을 확보하고 기술력을 가진 다양한 기업들이 최선의 방법을 내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인양 방법론까지 결정하게 돼 더 좋은 방법의 적용을 가로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가 언론에 발표한 93개의 구멍을 뚫는 플러그 홀 방식은 세월호 철판 두께를 감안할 때 한 번 실패하면 다른 대안을 적용하기 어려운 매우 위험한 방법"이라며 "업체 선정도 하기 전에 정부가 인양 방법을 정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시신유실방지대책 수립 ▲선체 변형 최소화 방법 사용 ▲인양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 수립 ▲인양 계획 효율적으로 조정해 국가와 국민 부담을 줄일 것 ▲실종자 및 유가족의 의견 반영하기 위한 공식적 협의체 설치 및 모든 과정 공개 등을 요구했다.

    ◇범국민 추모 행진 등 대규모 집회 통해 압박 예정

    가족협의회는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정부 시행령안을 폐기할 때까지 종전처럼 대규모 집회에 참석하는 등 공동 행동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유 집행위원장은 "절차부터 내용까지 누구나 인정하는 잘못된 시행령 폐기 촉구 주장을 정부는 저울질 할 게 아니라 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며 "시행령이 폐기될 때까지 가족과 국민들은 끝까지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명선 대표는 "인양 결정은 났지만 시행령이 폐기되기 전까지 가족들은 광화문 농성을 지속하는 등 우리의 행동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시행령안 폐기를 촉구하며 대규모 집회를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또 가족들이 선체 인양을 모니터링하고 감시할 수 있는 내용이 정부 계획에 포함되도록 관련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RELNEWS:right}

    당장 가족협의회는 오는 24일 민주노총 총파업 대회에 참가해 노동자들과 함께 시행령 폐기 촉구를 위해 연대한다.

    24일 전국 광역 동시다발 총파업대회에서 모든 가족들이 연대 발언을 통해 시행령 폐기 행동을 호소하고,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총파업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주말인 25일 시행령 폐기와 진실을 향한 4.25 추모행진을 지역별 동시다발로 진행한다.

    지역에서 동시에 출발해 오후 5시 서울 광화문 광장 분향소에서 헌화를 한 뒤 오후 6시 범국민 추모제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4.16 연대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은 "우리는 평화적으로 한송이 꽃을 시민들과 함께 광화문 분향소에 바칠 것"이라며 "경찰이 차벽으로 막는 등의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