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야당 '국회일정 보이콧' 만지작… MB 증인채택 전방위 압박



국회/정당

    야당 '국회일정 보이콧' 만지작… MB 증인채택 전방위 압박

    우윤근 "4월임시국회 험난 할 것" 경고… 7일 MB출석 촉구대회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원외교 특위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 '본인이 직접 증인으로 나가겠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해외자원개발 청문회 증인채택을 놓고 여야가 정면충돌한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이 국회 일정 보이콧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나서면서 4월 임시국회 전망에 먹구름이 끼었다.

    7일 오전 여야 원내대표 주례 회동에서 이렇다할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야당은 국회 일정 보이콧까지 검토할 분위기다.

    새정치연합 유윤근 원내대표는 6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말도 안되게 문재인 대표가 (청문회에) 나가는데 말이 되는 MB(이명박 전 대통령)도 반드시 나와야 한다"며 "내일 주례회동에서 강하게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MB가 자원외교의 총 자휘자"라며 "범죄 의혹, 비리만 청문회에서 다루는 게 아니라 감사원 감사결과도 있기 때문에 정책실패도 (포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증인채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4월 임시국회 보이콧도 불사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4월 국회가 험난할 것이다. 나도 예측할수 없다"면서 "일단 8일과 9일에 있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만약 주례 회동에 진전이 없으면, 당장 국회 본청 계단에서 'MB 청문회 출석 촉구대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지난 2일 서울 논현동 이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데 이어 두번째 시위다.

    4월 국회가 삐걱대면 공무원연금개혁(5월 6일 처리 합의) 등 여권에서 드라이브를 거는 정책들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야당이 청문회 증인채택을 놓고 압박수위를 높이는 데에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 여론이 우호적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지난 3일 감사원은 사실상 이명박 정권에게 해외자원개발 손실 대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우는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12년간 석유공사 등 공기업이 해외자원개발에 투입한 총 31조 4,000억원 가운데 86%인 27조원이 이명박 정권에서 이뤄졌으며, 앞으로 34조 3,000억원이 더 들어야 한다는 결론이었다.

    여기에다 문 대표가 청문회 출석을 자청하면서 승부수를 던진 것도 한몫했다.{RELNEWS:right}

    야당이 이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핵심 5인방에 대해 출석을 요구하자, 여당은 참여정부때 해외자원개발과 관련해 청와대 비서실장였던 문재인 대표가 나와야한다고 맞대응했다.

    핵심 증인 채택에 대해 반대해온 여당은 7일 끝나는 국조특위 활동 시한을 연장하는 것은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무성 대표는 "특위 기간은 연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당에서는 이 전 대통령을 뺀 4명에 대해서만 증인 채택하는 방안을 타협안으로 제시했지만, 야당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가 활동 시한을 늘릴 경우 또다시 증인채택을 놓고 지난한 신경전을 벌일 공산이 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