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증인 자청… 새누리당 "정치공세일 뿐" 일축 (종합)



국회/정당

    문재인 증인 자청… 새누리당 "정치공세일 뿐" 일축 (종합)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원외교 특위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 '본인이 직접 증인으로 나가겠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6일, 자원외교 국정조사 증인채택을 자청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출석을 요구한 데 대해 새누리당은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CBS와의 통화에서 "마땅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총체적 부실'이란 이유로 전직 대통령을 증언대에 세우자는 것은 정치공세일 뿐"이라며 "상황이 달라진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국회에 증인으로 부르려면, 자원외교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뭘 잘못했는지 어떤 부실이나 부당한 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래야 진지하게 증인채택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지, 그냥 뭉뚱그려서 '자원외교가 잘못돼 총체적 부실이니 전직 대통령이 나와라' 하는 식으로 해서야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고 말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도 "야당이 새로운 단서를 하나라도 제시하거나, 이 전 대통령을 청문회에 불러 세울 근거를 제시하거나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정치공세로 보고 있다"고 일축했다.

    다만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국정조사특위의 활동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유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특위 위원들과 상의를 해보겠다"고 여지를 남겼고, 조 원내수석은 "국정조사특위 간사와 위원들의 의견이 우선이나, 특위에서 원내지도부에 뭔가 역할을 요구한다면 우리가 더 생각해볼 수는 있겠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뚜렷한 혐의도 없는데 전직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하는 건 국정조사특위를 하지 말자는 소리"라며 "전직 대통령을 그렇게 함부로 다뤄서 되겠나. 정치공세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국정조사 종료 하루를 남겨놓고 공세를 하는 것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갈등은 키우자는 얘기 밖에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증인협상에서 양보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국정조사 기간연장에 대해서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부정적 의사를 내비쳤다.

    권 의원은 "문재인 대표와 이 전 대통령은 체급에 있어 같은 분이 아니다"라며 "문 대표가 증인으로 나오겠다면 혼자 나오면 되지, 야당 대표가 쩨쩨하게 조건을 내거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앞서 지난 1일 야당과의 증인협상 때도 "문재인 대표가 증인요청을 수락하더라도, 이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증인 채택문제에서 야당의 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이상 여기서 끝내는 게 낫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권 의원은 원내지도부가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결정하는 경우 수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 상황은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