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정, '외교사절 요청 없어도 경찰 경호' 협의



국회/정당

    당정, '외교사절 요청 없어도 경찰 경호' 협의

     

    당정은 제 2의 마크 리퍼트 피습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외교사절의 요청이 없더라도 경찰이 경호에 나서도록 하기로 했다.

    새누리당과 정부는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피습사건과 관련해 10일, 당정협의를 열고 후속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당정은 주한 외교사절 측의 요청이 없어도 경찰이 경호에 나서기로 하고, 주한 미 대사에 대해 외빈경호대를 배치하기로 했다.

    경찰은 우선 피습사건 이후 미국 측과 적극 협조해 리퍼트 대사 부부를 24시간 경호하는 외빈경호대를 배치했다고 밝혔다. 특히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 기간 주한 외교관과 외교시설에 대한 경비인력도 증원하는 등 경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한 일본 대사에 대해서도 외부활동 시 근접 경호요원을 배치하고 다중이 모이는 행사 시 요원들을 추가해 경호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전국 273개 외교시설에 대해 경계강화를 발령하고, 경력 고정배치 대상 시설도 기존의 13개소에서 24개소로 늘렸다.

    {RELNEWS:right}강신명 경찰청장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외국 공관 등 시설 위주의 보호에서 나아가 외교관 신변까지 경호경비 대상으로 확대해 외교관 측의 경호요청이 있는 경우는 물론이고 요청이 없더라도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경호인력을 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리퍼트 대사에 대한 살인미수 및 외국사절 폭행 등의 혐의로 구속된 김기종 씨 수사에 대해서도 "현재 압수된 증거물의 이적성을 심사하는 등 수사를 진행 중이며, 피의자의 최근 행적과 통화내역 분석 등을 통해 범행 동기와 공범 여부 등을 철저히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진영 위원장은 "경찰청 등 수사기관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정확한 범행 동기와 배후 여부를 밝혀내 국민 여러분께 한점 의혹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