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 체제는 결국 타협"



영화

    "부산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 체제는 결국 타협"

    이용관 집행위원장 물러나는 조건 전제…영화계 "당황스럽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전경. (자료사진/노컷뉴스

     

    '부산국제영화제 미래비전과 쇄신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에서는 부산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부산시에 공동집행위원장 체제를 제안한 것이 화두가 됐다. 결국 부산시의 외압에 타협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컸던 까닭이다.

    이날 이용관 집행위원장은 "부산시가 저에게 처음 사퇴를 권고했을 당시 부시장과 담당국장과 만났다"며 "당시 '물러나야 하는 이유가 뭐냐'고 물으니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시 측이 답했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뭐냐'고 재차 물으니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그 동안 생각을 해 봐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할 수 없었는데, 마땅히 답해 주는 분도 없었고 다들 '부산시 요구가 어이 없다'는 반응이었다"며 "그래서 '전국 언론이 모인 자리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뭔지 토론을 하자'고 부산시에 제안을 했는데, 대단한 인적쇄신, 조직쇄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특히 인적쇄신의 경우 부산시 측에서 특정한 몇 사람이 물러날 것을 요구해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이 위원장은 강조했다.

    그는 "부산시에 제가 물러나되 영화인들이 수긍할 수 있는 분으로 모셔와 1년 반가량 공동집행위원장 체제로 가다가 빠지는 것을 제안했다"며 "논란의 책임자인 저 한 명이 물러나는 것으로 끝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영화제작사 명필름의 심재명 대표는 "공동집행위원장 체제 제안은 영화계에서 가장 당황했던 부분인데, 이해관계가 다른 두 집행위원장이 어떻게 영화제를 끌어갈 것인가"라며 "공동집행위원장 체제는 개선이 아니라 타협이라는 점에서 영화계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