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베 총리, "해외 일본인 구출 위해 무력 사용 검토"



아시아/호주

    아베 총리, "해외 일본인 구출 위해 무력 사용 검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해외에서 위험에 처한 일본인 구출을 위해 자위대가 무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2일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의 NGO(비정부기구)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인도주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지난 국무회의 결정에 포함된 '긴급 경호' 등을 통해 NGO에 가해지는 위험을 제거·구조하기 위해 무기 사용을 가능케 하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러한 행동은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는 별도로 '경찰권 행사'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아베 총리는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지리적으로 어디이기 때문에 (집단 자위권 행사가) 맞지 않다거나 가깝기 때문에 맞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해 자위대의 집단 자위권 행사에 지리적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국회의 승인이 있어야 자위대가 무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로 한다"며 국회의 사전 승인 의무화를 검토할 생각을 나타냈다.

    아베 총리는 '이슬람국가'(IS) 공습에는 참가하지 않는다는 입장도 확실히 했다.

    그는 "IS는 잔혹한 방법으로 지배 지역을 확대하는 움직임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밝히면서도 "일본이 자발적으로 (IS)공습에 참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후방 지원 조차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아베 총리의 발언을 두고 대부분의 일본 네티즌들은 대다수 지지의사를 나타냈다.

    한 네티즌은 일본 뉴스 포털사이트 야후 재팬에 "앞으로도 고토 사건과 같은 일은 얼마든지 일어 날 수 있다"며 "우리 국민은 우리가 지킬 수 있도록 하루 빨리 관련법을 제정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테러리스트들과는 대화로 해결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았다. 테러와 어떻게 싸우는지 보여 달라"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아베 총리의 발언이 오히려 테러 조직을 자극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 네티즌은 "현재 외무성 사이트 톱 페이지도 테러 조직을 자극하는 사진을 쓰고 있다"며 "요즘 총리의 발언 또한 테러 조직을 자극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불안감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