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
얼마 전 보건복지부의 ‘2010년 전문과목별 전문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역 전체 성형외과 전문의(607명)의 60.8%인 369명이 강남구에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성형외과 전문의 분포는 자치구별로 큰 차이를 보였는데 도봉구, 마포구, 중랑구, 강북구, 금천구 5개구의 전체 전문의 수가 강남구 성형외과 전문의 수 보다 적었다.
특히 서울 강남구 중 압구정과 강남은 성형외과가 많이 몰려있는 ‘성형특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 병원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하는 것은 당연지사. 성형외과의 선택은 곧 수술 후 만족도와 안전과도 직결 돼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성형외과 중 수술을 잘하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아무리 작은 수술이라 하더라도 주의를 요한다. 의료진이 해당 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정확한 검사와 수술에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는지 등의 자세한 사항은 직접 방문해 상담 받고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특히 전신마취의 수술일 경우는 더욱 꼼꼼한 확인이 필수다. 양악수술 같은 안면윤곽수술 및 가슴성형 등은 모두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다. 이럴 경우 안전사고에 대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전문병원인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취과 의료진들이 상주하지 않을 때에는 만약의 비상시 응급환자가 발생해도 곧바로 대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고 조언했다.
덧붙여 “마취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그리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성공적인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성형수술의 핵심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중심으로 전문화된 의술과 의료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수술의 안전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성형수술 전 빨리 예뻐지고 싶다는 조급함을 버리고 수술을 하고자 하는 목적과 의견을 주변사람 및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믿을만한 의료진과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현명한 자세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