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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은 물론 고도제한 등의 재산상 피해로 지역발전의 최대 장애물로 꼽히던 경기도 수원 공군비행장 인근 비상활주로가 폐지 대신 비행장 내 이전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주민들의 숙원이던 비행장 이전은 더욱 어렵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와 또다른 논란거리가 될 전망이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공군 기획관리참모부장과 김문수 경기지사, 한나라당 정미경 의원은 지난 11일 경기도청에서 비공개로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군은 도심 1번 국도 내 비상활주로를 폐지하는 대신, 비행장 내에 새 비상활주로를 신설하는 의견을 경기도에 전달했고 참석자들은 공감대를 형성,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
특히 군은 활주로 약 3㎞ 신설에 210억 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으며, 이같은 비용은 도와 수원시, 화성시가 공동 부담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군의 제안대로 비상활주로가 수원비행장 안으로 옮겨지면, 건축행위 등에 제한을 받아온 수원시 권선구 세류동과 장지동, 권선동 일대는 비행안전구역에 포함돼 고도제한에서 풀리게 된다.
수원 공군비행장은 전국 비상활주로 5곳 중 유일하게 도심에 지정돼 주변 6.75㎢의 건물 높이가 2∼11층으로 제한돼 주민들의 재산상 피해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고도제한으로 인한 재산상 피해를 주장하던 주민들은 한시름 놓게 됐지만, 비상활주로가 비행장 내로 이전할 경우 수원비행장은 더욱 고착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근본적인 해결 방안은 수원비행장을 이전하는 것인데 비상활주로를 비행장 안쪽으로 이전하면 비행장이 현 지역에 계속 머무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일부 시민단체들도 "고도제한이 풀리게 된 점은 다행이지만 활주로가 비행장 안으로 이전하면 수원시민의 숙원이던 비행장 이전은 보다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수원 비행장내 비상활주로 신설과 관련해 경기도와 수원시, 비상활주로를 공유하고 있는 화성시가 분담금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어 벌써부터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BestNocut_R]
경기도와 화성시는 비상활주로 이전으로 인한 고도제한 완화 등 수혜는 대부분 수원시민들이 받는 만큼 수원시가 대부분 이전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수원시는 부담금이 만만치 않은 만큼, 국가나 경기도도 일정 부분을 부담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어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어렵사리 합의된 부대 내 비상활주로 신설문제가 이 지역의 새로운 논란거리로 떠오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