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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열차 안에서 기준치의 최대 80배가 넘는 석면이 검출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철도노조와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는 16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객차의 난방장치 단열재에서 백석면이 최고 87%(기준치 87배 초과)까지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객차의 난방장치 단열재에서 채취한 시료 28개(21개 열차)를 노동환경연구소에 보내 분석한 결과, 12개에서 백석면이 5∼87% 농도로 검출됐으며, 석면이 나온 열차는 1986~1987년도에 제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객차 외부의 제동장치(BOU BOX)의 부품에서도 20개의 시료 가운데 1991년에 제조된 2개의 시료에서 백석면이 80%와 10%농도로 검출됐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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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제동장치 석면의 경우 지난 2006년 발견돼 노사합의로 제거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현재까지도 대상차량 273량(1990년 이전 제작·도입된 차량) 가운데 100여 량만 제거돼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객실 안 승객에게 노출될 수 있는 좌석 옆과 밑에 위치하고 있는 불연 내장재에서 석면이 검출됐다"며 "객차 내 석면은 진동과 열에 의한 부스러짐이 있을 수 있고, 부스러진 석면가루가 날리면서 열차 승객에게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또 “전국적으로 1천6량의 무궁화호와 124량의 새마을호가 가동 중에 있고, 하루 평균 약 20만 명이 이들 열차를 이용하고 있다”며 “석면이 발견된 차량은 즉시 운행을 중단하고, 모든 열차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BestNocut_R]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난방장치 단열재는 시멘트판 고형물이라 비산될 우려가 전혀 없고, 스테인리스 덮개가 씌워져 있어 승객들에게 직접 노출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코레일은 또 “제동장치에서 석면이 검출됐던 차량은 모두 148량으로 그 가운데 119량은 이미 제거했고, 올해 말까지 전량 교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