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전이 밀양 주민도 돈으로 매수하려 했다"



경남

    "한전이 밀양 주민도 돈으로 매수하려 했다"

    한전 직원이 마을이장 통해 송전탑 반대 주민에 1천만원 주려고 시도

     

    한전이 경북 청도 송전탑 건설 반대 주민들에게 경찰서장을 통해 수백만원씩 살포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경남 밀양에서도 한전이 주민에게 돈을 건네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는 지난 2월 한전 밀양특별대책본부 소속 김모 차장이 송전탑 공사 반대 활동을 주도적으로 해온 주민 A씨에게 마을이장을 통해 현금 1천만원을 전달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당시 밀양시내 한 면 소재지 단위농협 임원선거에 출마한 상태였던 A씨는 선거를 이틀 앞둔 그 달 12일 마을이장이 자신을 만나 한전에서 받은 봉투에서 200만원을 빼낸 뒤 나머지 800만원을 주려고 했다고 말했다.

    A씨가 이에 반발하며 돈을 받지 않자 이장은 다른 주민 2명을 통해 재차 전달하려고 했지만 A씨는 완강히 거부했다.

    이장은 당일 소문을 통해 이런 정황을 알게된 마을개발위원회의에서 추궁을 당하자, 1천만원 중 200만원을 자신의 몫으로 빼낸 사실을 말하려 한전 직원에게 돈을 돌려주겠다고 말했다.

    다음날 한전 김 차장은 A씨를 찾아가 "이장이 두 차례나 돈을 요구해서 주게 됐다"며 "돈은 시공사로부터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만약 내가 돈을 받았다면) 한전측이 공갈협박을 하고, 반대 측에서 활동 못하게 만들었을 것"이라며 "분명히 내 발목을 잡아보겠다는 의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는 명백하게 한전이 송전탑 반대 주민을 금전으로 매수하려한 행위이자, 지역 단위농협 임원선거 과정에서 불법적인 금품 살포를 시도한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하도급업체에 금전을 요구하는 등 3가지 위법 사안이 겹치는 중대한 범죄 행위"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청도경찰서장 금품 살포 행위가 전국적인 여론을 타게 되고, 밀양 송전탑 현장에서 저들이 저지른 매수 행위가 폭로되는 등 전국 송전탑 건설 현장에서 한국전력과 공권력이 저질렀던 범죄 행위가 줄줄이 폭로되고 있다"며 "수사기관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 이계삼 사무국장은 "당시 주민들은 외부로 알리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당시 이장이 이장직도 내려놓은 상태이며, 경북 청도 사건 등 유사 사례가 있던 것으로 알려져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조만간 주민에게 돈을 건네려고 한 한전 직원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대책위 측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