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망각의 세월호] 바닷속에서 올라온 ‘국정원 커넥션’…진실은?



사건/사고

    [망각의 세월호] 바닷속에서 올라온 ‘국정원 커넥션’…진실은?

    [의혹의 판도라상자②] 가족대책위 "국정원이 실제 세월호 소유주"

    '잊지 않겠다'고 그토록 다짐했던 세월호 참사의 아픔이 벌써 기억 저편의 '망각'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7·30 재보선이 끝나자마자 여야 정치권은 '기다렸다는 듯이', '쫓기듯이' 세월호 특별법에 합의했다. 유가족들은 '망각'을 위한 또 다른 야합일 뿐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망각'의 대한민국…. 세월호마저 '망각'의 제물이 되고 말 것인가?[편집자주]



    세월호 특별법이 수사권과 기소권이 빠진 채로 처리될 경우 규명되기 어려운 주요한 의혹 중에 하나는 국가정보원 관련이다.

    사건 발생 초기부터 세월호 참사 이면에 국정원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문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지만, 국정원은 모호하게 부인하며 의혹만 키우고 있다.

    ◈ 단순 음모론인 줄 알았던 '국정원 세월호 개입'

    세월호 참사에 국정원이 처음 거론된 것은 침몰 1달 뒤인 지난 5월.

    당시 공개된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의 '해양사고 보고 계통도'에는 사고가 나면 가장 먼저 국정원 제주지부와 인천지부, 해운조합에 보고하도록 명시돼 있었다.

    특히 1,000톤급 이상 선박 가운데 유독 세월호만이 사고 시 국정원에 보고체계를 갖은 점 등을 토대로 국정원이 세월호 참사와 깊이 연관돼 있다는 음모론이 잇따라 제기됐다. 하지만 당시까지는 말 그대로 음모 수준일 뿐이었다.

    세월호에서 나온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 (사진=세월호 가족대책위 제공)

     

    ◈ 바닷속에서 올라온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으로 빛 봤지만…

    하지만 지난달 말 세월호 침몰 바닷속에서 건져낸 노트북에서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문건이 발견되면서 음모는 상당한 설득력 있는 의혹이 됐다.

    이 문건에는 천장 칸막이나 도색작업 지시, 혹은 직원들의 휴가계획서, 수당 보고서 지시 등 세월호에 대한 시시콜콜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