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병언 20일 영장실질심사 나올까? 檢, 신병확보 방안 고심



법조

    유병언 20일 영장실질심사 나올까? 檢, 신병확보 방안 고심

    인천지검 수사팀 유병언 체포전까지 철야 선언·금수원 경계 강화

    유병언 씨. (자료사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유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하루 앞두고 유 전 회장 소재 파악과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신병확보 방안도 고심하고 있다.

    아직 출석에 대한 직접적인 의사를 전달하지 않은 유 전 회장은 20일로 예정된 영장실질심사에도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검찰은 영장실질심사 이후 본격적으로 유 전 회장에 대한 신병확보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20일 영장실질심사에 유 전 회장이 나오지 않으면 법원은 구인장을 다시 발부해 기간을 연장해주거나 서류 심사만으로 유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해줄 수 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대개 최대 3번에 걸쳐 구인영장 유효기간을 연장해주기도 하지만, 이번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할 때 유 전 회장이 20일 심사에 출석하지 않으면 바로 구속영장을 발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단 유 전 회장이 20일 출석하지 않는다면 검찰로서는 유 전 회장 체포에 더 큰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일가가 모두 수차례에 걸친 검찰의 소환통보에 불응한 데다, 수사기관이 아닌 법원의 판단을 받는 영장실질심사마저 거부하게 되는 셈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유 전 회장에게 "유 전 회장은 법관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절차 등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변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더 이상 무고한 신도들의 등 뒤에 숨지말고 법정에 나와 입장을 당당히 밝혀, 종교 지도자이자 유력 기업 그룹의 회장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검찰은 영장실질심사 전까지 유 전 회장의 소재를 '확실히' 파악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 전 회장이 머물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큰 곳은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본산인 금수원 내부다. 검찰은 지난 17일 경찰에 금수원 인근 검문·검색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유 전 회장에게 검찰이 소환통보를 한 이후 금수원에는 구원파 신도 1000여명이 모여 "검찰수사는 종교탄압"이라고 외치며 항의하고 있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인천지검은 주영환 인천지검 외사부장을 팀장으로 검사 3명과 수사과 40명으로 구성된 검거팀을 꾸렸다.

    유 전 회장 일가 신병이 확보될 때까지 특별수사팀장인 김회종 차장검사와 정순신 주임검사 등을 포함해 수사팀이 무기한 철야근무를 선언하기도 했다.

    또 경찰에 유 전 회장 체포와 물리적 충돌에 대비하기 위한 병력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검찰은 필요할 때 언제라도 금수원 안에 진입해 유 전 회장의 신병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유 전 회장이 20일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