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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대명레저산업이 운영중인 홍천 대명비발디파크 스키장. 이곳에는 주말에는 하루 평균 만 5천명, 주중에는 하루 평균 7~8천명이 찾고 있다. 스키장에는 모두 13면의 슬로프가 있고 곤돌라 1기, 리프트 9기가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곤돌라용 와이어 로프 일부가 끊어지는 사고가 지난해 11월 발생했다. 8명 탑승 정원의 곤돌라 42기를 매단채 운행되는 와이어 로프의 중간부분에서 총 156가닥의 와이어 중 5가닥이 길이 3~5㎝ 정도 끊어지는 사고가 생긴 것이다.
◈ 곤돌라 와이어 5가닥 끊어진 채 두달째 운영그러나 스키장측은 긴급 보수를 한 뒤 지금까지 두달 째 운영을 강행하고 있어 안전사고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BestNocut_R]
대명레저산업측 관계자는 "로프 가닥이 끊어져 밖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고, 내부는 교통안전공단에 의뢰해 정밀검사인 비파괴검사를 벌였으나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운행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체측은 "와이어 로프는 모두 156가닥 중 5가닥이 파손돼 삭도 · 궤도시설 안전검사기준상 10%(15.6가닥) 이상 파손된 것은 아니어서 안전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비파괴검사는 그러나 지난해 11월 단 한 차례에 그쳤으며, 현재는 육안검사만 이뤄지고 있다. 특히, 이 와이어 로프는 예전에 사용하던 와이어 로프가 낡아 지난 2006년 11월 새로 설치한지 꼭 1년만에 다시 끊어진 것이다.
◈ 스키장측 "3월말쯤 로프 전체 교체 예정"
이와 관련해 스키장 업계 관계자는 "연결부위가 한두 가닥씩 끊어지는 경우는 가끔 있지만 설치한 지 1년도 안돼 5가닥이 한꺼번에 끊어지는 경우는 드문 경우"라고 설명했다.
대명레저산업측은 그러면서도, "안전을 고려해 이번 시즌이 끝나는 오는 3월말쯤 문제의 와이어 로프 전체를 교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체 관계자는 "애프터서비스(a/s) 기간은 설치 뒤 2년인데, 지금은 a/s 기간내에 있다"며 "납품업체에 클레임(claim)을 걸었다"고 설명했다. 업체측은 특히, 이같은 파손이 설치과정상의 문제인지 제품 결함 때문인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체측의 안이한 대응으로, 스키어들의 안전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