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상곤 "당에서 정해지면"…김진표·원혜영 "전략공천 안돼"(종합)



국회/정당

    김상곤 "당에서 정해지면"…김진표·원혜영 "전략공천 안돼"(종합)

    안철수 회동하고 경선 룰 제시하며 경기지사 향해 '잰걸음'

    김상곤전 경기교육감.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야권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은 6일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과 회동을 했고, 김진표ㆍ원혜영 의원은 전략공천을 경계하며 경선 룰을 제시했다.

    김 전 교육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새정치연합 사무실을 찾아 20여분 동안 안 위원장과 만나 현안들에 대해 논의했다.

    김 전 교육감은 “그동안 교육에서 현장 중심으로 혁신을 이뤘다”며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정치도 새로운 방향으로 혁신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각오를 밝혔다.

    경기지사 후보 선출 방식과 관련해서는 “통합신당에서 방식과 절차가 합리적으로 정해지면 따르려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ㆍ원혜영 의원은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전략공천’ 움직임을 겨냥해 공정한 경선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전략공천’이라는 말로 포장되는, 소위 빅딜과 ‘지분 나눠먹기’는 우리 정치에서 가장 배격돼야 할 구(舊)정치의 사례”라며 “새누리당은 경선을 하기로 했는데 이와 경쟁해야 할 통합신당의 후보가 밋밋하게 전략공천으로 정해졌을 때 과연 경쟁력이 있겠느냐”고 밝혔다.

    김진표, 원혜영 의원. 자료사진

     

    김 의원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 ▲지역순회 등 정책 토론 ▲선관위 위탁을 통한 관리 등 자신이 생각한 경선의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멋진 경쟁으로 본선경쟁력을 높여 통합신당 후보가 6월 4일에 반드시 승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론조사식 배심원제’를 통해 경기지사 후보를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공론조사식 배심원제’란 야당을 지지하는 1000명 이상의 유권자들로 패널을 구성해 이들이 후보자들의 정책 발표나 토론 등을 지켜본 뒤 후보를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다.

    원 의원은 “참여ㆍ심의민주주의의 요소를 결합한 이런 방식은 근거 없는 대세론이나 민의를 거스르는 정치공학적 논의가 갖는 위험을 일거에 해소하고 유권자의 냉철한 판단을 가장 중시하는 경선방식”이라며 “강력한 본선경쟁력을 갖춘 최종후보를 가려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각급 선거의 후보자 선출에서 공론조사 도입을 천명하고 있다”며 “경기지사뿐만 아니라 다른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