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라"…안중근 모친의 편지



문화 일반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라"…안중근 모친의 편지

    최근 잇따른 일본의 망언에 사형선고일을 맞아 의사 안중근 '재조명'

    '안중근 엽서' (자료사진)

     

    연인들의 날인 발렌타인데이로 잘 알려진 2월 14일은 한국인에게는 더욱 뜻깊은 날이다.

    이날은 조국 독립을 외치며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의 사형 선고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일본 정부의 위안부 망언과 군국주의 회귀 움직임 등으로 올바른 역사 인식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어 안중근 의사를 기리고 '안중근 의사의 사형 선고일'임을 알리려는 움직임이 온·오프라인에서 늘어나고 있다.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중국 하얼빈 역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치고 군중에게 향하는 이토 히로부미에게 총탄 3발을 명중시킨 후 만세를 부르고 현장에서 체포됐다.

    이후 안중근 의사는 뤼순감옥으로 옮겨져 관동도독부 지방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1910년 2월 14일 사형 선고를 받았다. 그로부터 약 한달 후인 1910년 3월 26일 뤼순감옥에서 사형을 당했다.

    이에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인 조마리아 여사는 아들의 사형선고 소식에 한 장의 편지를 남겼던 것으로 전해진다.

    여사는 편지에서 "네가 어미보다 먼저 죽은 것을 불효라고 생각하면, 이 어미는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너의 죽음은 한 사람 것이 아닌 조선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진 것이다"라며 "네가 항소를 한다면, 그건 일제에 목숨을 구걸하는 것이다. 나라를 위해 딴맘 먹지 말고 죽으라"고 적었다.

    이어 "옳은 일을 하고 받은 형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고 대의에 죽은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다. 아마도 이 어미가 쓰는 마지막 편지가 될 것이다"며 "네 수의를 지어 보내니 이 옷을 입고 가거라. 어미는 현세에서 재회하길 기대하지 않으니 다음 세상에는 선량한 천부의 아들이 되어 세상에 나오거라"고 적어 아들의 죽음에 의연한 모습을 보이며 올곧은 성품으로 네티즌들의 감동을 자아내고 있다.

    (자료사진)

     

    이에 네티즌들은 조 마리아 여사의 편지내용을 SNS 등으로 공유하며 안중근 의사를 기렸다.

    네티즌들은 "대의를 위하는 죽음이라도 아들의 죽음에 의연 할 수 없는 것이다. 두분의 결단과 초월함이 그저 경이롭다", "감히 저 어머니의 심정을 유추할 수도 없다. 자식한테 당당히 죽으라는 글을 쓰면서 얼마나 마음이 찢어지셨을까?"라는 등의 내용으로 올곧은 어머니의 성품에 감동하는 한편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기도 하지만 한국인이라면 의사 안중근 또한 기억하자" 등의 반응을 보이며 안중근 의사를 기렸다.

    경기도교육청도 안중근 의사 사형 선고일 광고를 내며 안중근 의사 기리기에 동참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0일부터 일간지 1면 하단 광고란과 페이스북에 2월 14일의 역사적인 의미를 알리는 문구로 광고를 냈다.

    광고에는 안중근 의사의 단지된 손도장과 함께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 침략자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서른살 청년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 받은 날입니다"라며 "올바른 역사를 가르쳐야 우리 아이들이 바르게 큽니다"라는 글귀가 담겨 있다.

    광고 게재 아이디어를 낸 이흥동 경기도교육청 대변인은 "역사 교과서 문제와 일본 아베 총리의 각종 극우 발언이 나오는 상황에서 14일을 밸런타인데이로만 알고 있는 현실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광고 게재를 결정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지난 2009년 서울 광화문 KT건물에 걸린 '안중근 의사 손도장 걸개그림' (자료사진)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도 14일 안중근 의사 사형 선고일을 맞아 안중근 의사의 손도장을 찍은 대형 걸개그림을 각국 주요 도시에 전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 교수는 이날 "안중근 손도장 걸개그림을 전 세계 주요 도시의 대형 건물에 전시할 것"이라며 "안중근 의사를 두고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테러리스트'라고 헐뜯고, 아베 신조 총리가 '사형 판결을 받은 인물'이라고 망언하는 오만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전시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걸개 그림은 지난 2009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대한민국 영웅 프로젝트' 1탄으로 기획·제작한 것이다.{RELNEWS:right}

    국내외 동포 3만여 명이 가로 30m, 세로 50m의 대형 천 위에 손도장을 찍어 안중근 의사의 단지된 손도장을 만들었다.

    서 교수는 첫 전시 장소로 하얼빈과 뉴욕의 대형 건물을 섭외하고 있다. 하얼빈에서는 안중근기념관 인근, 뉴욕에는 맨해튼에 내걸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