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위험천만' 저소득 가구 전기설비, 복지법인이 '손 본다'



부산

    '위험천만' 저소득 가구 전기설비, 복지법인이 '손 본다'

    전기설비 노후화로 화재위험 높아, 시민주주형 복지법인 '우리마을' 수리사업 나서

     

    부산의 한 시민주주형 복지법인이 누전으로 인한 화재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저소득 가구의 전기설비 개선에 나서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해 부산지역에 있는 주택과 아파트 등 주거지에서 발생한 화재 697건 중 20%인 139건이 전기문제로 발생했다. 겨울철인 11월과 12월에는 그 비율이 28.7%로 높아졌다.

    시간을 가리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누전에 의한 화재는 인명을 앗아가는 등 피해가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특히 전기 시설에 대한 관리가 사실상 전무한 저소득 층 거주 노후 주택은 화재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의 한 시민주주형 복지법인이 팔을 걷어붙였다.

    복지법인 '우리마을'은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설비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기초조사를 벌인 결과 대부분의 저소득 가구에서 전선이나 누전차단기 등 전기설비가 화재발생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되어있었기 때문이다.

    복지법인 우리마을 김일범 간사는 "전선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상태에서 오랫동안 방치되다보니 피복이 벗겨져 있는 경우가 많았다"며 "가스레인지 위에 전선이 오가거나 누전차단기에 빗물이 새어들어오는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들 저소득 가구들은 대부분 밀집된 형태의 주택에서 거주를 하고 있어 불이 날 경우 대형 화재로 번질 위험마저 도사리고 있다.

    우리마을 측은 1차 점검 대상지로 사상구 개금동 철길주변 동네로 선정하고 오는 27일 한국전력 부산본부와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입니다.

    {RELNEWS:right}점검을 통해 설비교체가 시급한 40여가구에 대해서는 한전의 지원을 받아 전선과 LED전등 등 설비를 바꿔줄 예정이다.

    우리마을을 이 같은 방법으로 매 분기마다 특정 지역을 골라 전기설비를 교체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