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YT "朴, 친일행위 희석" VS 정부 "강한 유감"



국방/외교

    NYT "朴, 친일행위 희석" VS 정부 "강한 유감"

    사단법인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친일 독재 미화 뉴라이트 교과서 무효화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황진환기자

     

    외교부가 교과서 파동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 비교한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공식 유감표명을 했다. 해외 언론의 사설을 이례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반박한 배경을 두고 박 대통령이 가장 민감한 지점인 '아버지 문제'를 거론했기 때문이냐는 분석도 나온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박근혜 대통령이 친일 협력행위를 미화한 교과서를 교육부가 승인하도록 밀어붙였다는 미국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대해 "분명히 사실이 아니라"며 "사실과 다른 내용을 들어 잘못된 주장을 한데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표명하는 바"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의 해당 발언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나온 게 아니라 외교부가 모두발언 형식으로 준비한 것이다. 외교부는 또 NYT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해외 언론에 난 사설을 외교부가 공식 브리핑을 통해 먼저 나서 반박하고 유감표명까지 한 것은 이례적이다.

    앞서 NYT는 13일자 '정치인과 교과서'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설은 아베 총리가 침략역사를 희석시키는 우경화 교과서를 만드는데 압력을 가한다고 설명하면서, 박 대통령 역시 "한국인들의 친일 협력에 관한 내용이 교과서에 축소 기술되기를 원하고 있으며, 친일 협력행위가 일본의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는 내용의 교과서를 교육부가 승인하도록 지난 여름 밀어붙였다"고 적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