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전비리와 고리 1호기 폐쇄여론



부산

    원전비리와 고리 1호기 폐쇄여론

    [부산CBS 연말기획 ②] 끝 모르고 이어지는 원전 비리사슬, 국내 최고령 원전 고리1호기 '잦은 고장'

    올해는 부산에서는 김해공항 가덕 이전을 비롯해 해수부 부산설치 등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 표류하고 있다. 또 원자력 안전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부산시민들의 걱정과 불안이 그 어느 해보다 컸던 한해로 기록되고 있다. 부산CBS는 연말을 맞아 올 한해 부산지역의 주요현안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부산지검 동부지청에 마련된 원전비리 수사단. (부산CBS/박중석 기자)

     

    ◈ 비리로 얼룩진 원전…국민들은 '충격'

    지난 5월, 신고리 1,2호기 등에 납품된 제어케이블의 시험성적서가 위조 됐다는 사실과 함께 그동안 숨어 있던 원전업계의 검은 뒷거래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부산지검 동부지청에 꾸려진 원전비리 수사단에 의해 시시각각 파헤쳐진 원전비리는
    부산시민은 물론 온 국민들에게 충격을 안겨줬다.

    원전을 운영하는 한수원의 말단 직원부터 수장인 사장까지 비리에 연루됐고, 업체와 정치권, 한수원의 뒷거래를 연결해주는 로비스트까지 활개를 친 것으로 밝혀졌다.

    중소기업은 물론 굴지의 대기업까지 부품시험성적서를 위조하는가 하면, 이를 감시해야
    할 검증업체와 검수기관 역시 한통속이 되어 국민을 속였다.

    지금까지 무려 130명이 넘는 원전업계 관계자들이 검찰에 의해 기소됐고, 아직도 비리사슬의 끝이 어디인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매일 같이 터져나오는 원전비리는 부산시민들의 불안감은 그 어느때보다 가중시켰다.

    특히 집 앞 마당에서 원전을 바라보고 사는 고리 인근 주민들의 한수원에 대한 불신은 최고조에 달해 있다.

    장안읍주민발전위원회 조창국 위원장은 "검찰수사로 인해 밝혀진 사실들은 단순한 비리가 아닌 원전업계에서 과거부터 내려오던 고질적인 것이다"며 "주민들에게 안전을 말하며 뒤에서는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는 범죄행각을 벌여온 것에 주민 모두가 분노를 느끼고 있다"

    ◈ 국내 최고령 원전 고리 1호기, 폐쇄여론 고조

    국내 최초로 상업운전을 시작한 뒤 한 번의 수명연장을 한 고리 1호기의 잦은 고장도
    시민들의 불안감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

    176일간의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발전을 재개했던 고리 1호기는 지난달 28일 발전 50여일 만에 발전기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부품의 접지 불량으로 가동을 멈췄다.

    고리원전 1호기 모습 (부산CBS 자료사진)

     

    예방정비기간 안전성을 강조하며 무려 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 부은 뒤 발생한 어이없는 가동정지는 고리 1호기의 조기 폐쇄여론마저 재점화 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최수영 사무처장은 "전체 전력생산량의 1%도 차지하지 않는 고리1호기의 발전을 위해 전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 "정비를 위해 투입되는 막대한 예산을 생각해봐도 하루빨리 폐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