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주교 정평위 "선거개입으로 민주주의 훼손"(종합)



사건/사고

    천주교 정평위 "선거개입으로 민주주의 훼손"(종합)

    "국가기관 불법 선거개입에 민주주의 훼손"… 교회 현실참여 촉구

    9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특검도입 촉구 19차 범국민 촛불집회' 에 참석한 시민들이 촛불과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황진환기자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가 "국가기관의 불법적 선거개입으로 민주주의가 훼손됐다"며 교회의 현실참여를 촉구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국가 권력기관의 불법적 선거개입과 이에 대한 은폐 축소 시도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든 매우 위중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성직자를 비롯한 교회의 사회 참여에 대한 편협한 이해 역시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교분리의 원칙'을 거론하며 교회의 현실 참여에 대한 과도한 우려는 교회의 가르침을 매우 폐쇄적이고 협의적으로 이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근래에 증폭되고 있는 이른바 '종북' 논란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약자들의 일방적 희생을 초래하는 것이 밀양 송전탑과 제주 해군기지와 같은 국가 차원의 일이라도 이와 같은 교회의 가르침에 따른 그리스도인들의 비판에서는 예외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한 해명과 조처는 국가의 내일을 걱정하는 국민으로서의 당연한 권리요 의무의 발로"라며 "그러나 정부와 여당은 모든 비판을 이념적 잣대로 왜곡하고 호도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태와 밀양 송전탑 건설 강행 문제에 대해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위원회는 "최근 회사와 경찰 측에서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에게 청구한 과도한 손해배상액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 중재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부터 각 교구에서 모금한 5700여만 원을 쌍용차 해고자 등 사업장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