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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튜닝관련법은 '불허'를 위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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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튜닝, 일자리 4만개 산업으로 자리매김 될까

    (사진=이미지비트 제공/자료사진)

     

    우리나라의 튜닝시장 규모는 대략 5천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펜던트나 스티커 등 단순한 액서서리 튜닝시장의 규모가 500억원 정도, 브레이크와 머플러를 교체하는 등의 시장이 300억원, 퍼포먼스용 타이어 매출규모가 대략 2,500억원 정도, 여기에 지하시장에서 이뤄져 정확히 규모가 파악되지 않는 부문까지 포함해 이렇다는 이야기다.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이런 튜닝시장 규모는 미국의 30조원이나 일본의 16조원, 독일을 포함한 유럽의 25조원 정도와 비교하면 턱없이 작은 것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양산차 중심으로 발달해 애프터마켓용 튜닝이 어려웠던 것이 한가지 요인이다.

    또 '허가를 위한 법' 보다는 '불허를 위한 법'이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로 자동차 구조변경을 어렵게 한 규제 일변도의 정책도 한몫을 했다.

    여기다 튜닝하면 듣기 싫은 배기음에 차 외관에 이것저것 달고 다니는 특이한 외양으로 대변될 만큼 일반인의 튜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문제였다.

    그러나 정부의 시각이 자동차 튜닝을 포함한 애프터마켓 산업이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새로운 일자리 산업쪽으로 바뀌면서 상황은 달라지고 있다.

    자동차 튜닝업체 '토콘'을 운영하는 강정태 대표(39)는 "벌써 6명을 고용했고 앞으로 더 늘려갈 것"이라면서 "튜닝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단순히 튜닝을 하는 업체 뿐 아니라 튜닝부품을 개발하고 만드는 업체들을 정책적으로 지원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튜닝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전망했다.

    그는 이미 벤처등록을 준비하고 있으며 특허출원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고 해외 마케팅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사람들이 늘어나면 일본의 1/4 수준만 잡더라도 4조원 정도의 시장으로 커질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렇게 되면 튜닝을 위한 엔지니어링 뿐 아니라 서비스, 할부금융, 문화산업까지 포함해 약 4만개 정도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지난 77년 설립돼 벤츠를 튜닝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큰 튜닝업체로 평가되는 ‘브라부스’가 지난달 24일 한국시장에 상륙하고 역시 독일의 튜닝업체 ‘압트’가 지난 9월 12일 우리 시장의 문을 두드린 것도 튜닝시장에 대한 이런 전망과 무관치 않다.

    문제는 튜닝과 관련한 정책이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로 나뉘어 있어 영역조정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자동차 튜닝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구조변경이 필수적인데 현행 자동차 관리법은 규제 중심이 돼 있어 튜닝 활성화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자동차 전문가인 대림대 김필수 교수는 "선진국의 규제가 허리 아래 정도라면 우리나라는 목구멍까지 차 있는 형국"이라면서 "구조변경 제도를 네거티브 정책으로 바꾸는 방향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전과 배기가스, 소음 등 3개 부분만 빼고는 자동차 선진국을 벤치마킹해 한국형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튜닝매니어는 "현행법에서는 자동차 시트만 바꿔도 법위반이 되는게 현실"이라면서 "안전과 직결되지 않은 것이라면 허용범위가 더 넓어 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필수 교수는 "실제로 튜닝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과가 있는 대학이 8개 정도 되지만 여기를 졸업하고 나와 튜닝일을 하다보면 본의아니게 법을 어겨야 되는 경우도 많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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