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윤희 "NLL포기 논란으로 이득 볼 집단은 북한"



국회/정당

    최윤희 "NLL포기 논란으로 이득 볼 집단은 북한"

    합참의장 인사청문회... "NLL은 피로 지킨 경계선, 논란의 가치가 없다"

    최윤희 합동참모의장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최윤희 합참의장 후보자는 11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NLL 포기' 논란은 가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민주당 백군기 의원으로부터 "정치권에서 NLL포기 논쟁이 많았는데, 해군 출신으로서 NLL이 포기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NLL은 우리 해군이 피로써 지킨 실질적 해상경계선이고, 그에 대한 논란 자체를 우리 해군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백 의원이 다시 "NLL포기 논란은 군사적 관점에서 보면 그야말로 무의미하고, 무책임하고, 백해무익한 논란일 수 있다고 보는 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는 "NLL을 죽음으로 사수하는 것은 해군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것은(논란은) 가치가 없다"고 단언했다.

    이어 "국민 대다수가 NLL포기라고 보지 않는 상황에서 이 논란으로 가장 이득을 볼 집단이 어디이겠느냐"는 백 의원의 질의에는 "북한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윤희 합동참모의장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최 후보자는 앞서 "이 시간 현재 NLL이 존재하고 위치에 변동도 없다. 1999년 1차 서해교전 이후에는 북의 NLL침범 사례가 없는 등 NLL은 더 강하게 지켜지고 있다"는 취지의 답변도 이어갔다.

    최 후보자는 "NLL을 정쟁으로 몰고가고 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한 데 직·간접으로 관련된 인사들은 반성해야 한다"는 백 의원의 질의에는 "군사적으로는 NLL을 반드시 수호할 것이나, 그에 대해서는 답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