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가 원하는 꿈, '자각몽' 꾸는 방법은?



사회 일반

    내가 원하는 꿈, '자각몽' 꾸는 방법은?

    (사진=이미지비트 제공)

     

    젊은 층 사이에서 때아닌 자각몽(lucid dreaming·自覺夢) 열풍이 불고 있다. 실제 유명 포털 사이트의 자각몽 관련 카페는 회원수가 10만여 명에 달한다. 2일 오전 각 포털 사이트엔 '자각몽'이 실시간 검색어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자각몽은 어떻게 꾸는 것일까?

    자각몽은 수면자 스스로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한 채로 꿈을 꾸는 현상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꿈의 내용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꿈꿀 수도 있다. 자각몽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자각몽을 꾸는 방법은 크게 딜드와 와일드로 나뉜다.

    딜드는 평소에 꿈을 꾸다가 자연스럽게 꿈을 자각하는 것이고 와일드는 3단계를 거쳐 자각몽 속으로 진입하는 것이다.

    먼저 딜드 방식으로 자각몽을 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꿈 내용을 기록한 기초적인 꿈일기를 쓰고 꿈표식을 해야 한다. 꿈표식은 현실 상황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 등을 표시한 것을 말한다.

    이후 RC(Reality Check)를 통해 현실세계인지 꿈인지 확인을 한다. 이 과정에서 중지를 꺾는다거나 코막고 숨쉬기, 시계 여러번 보기 등의 연습을 거쳐야 한다. 이것은 꿈속에서의 자각과 인식을 위한 연습으로 평소 이 연습을 습관이 될 정도로 자주해 꿈에서 활용하면 된다.

    다른 방법인 와일드는 크게 이완기, 과도기, 안정기 세 단계를 거쳐 자각몽으로 들어간다.

    이완기는 몸을 편안하게 하는 과정으로 잠잘 때 가장 편한 자세로 눕는다. 자신이 태평양 한 가운데에 있다고 생각을 하면 된다. 단, 자세는 천장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

    과도기는 많은 이들이 자각몽을 꾸려다 실패하는 단계다. 이 과정에서 환청이 들리거나 환각이 보이기 때문.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