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파키스탄 강진으로 208명 사망…'섬'까지 솟아(종합)



중동/아프리카

    파키스탄 강진으로 208명 사망…'섬'까지 솟아(종합)

    • 2013-09-25 14:00

    남서부서 규모 7.7…"바다서 높이 9m 땅덩이 출현"

     

    24일 파키스탄 남서부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지금까지 208명이 숨졌다고 중국 신화통신 등이 파키스탄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지진은 규모 7.7로 24일 오후 4시29분(한국시간 오후 8시29분)께 발루치스탄주(州) 아와란 지역에서 북동쪽으로 약 66km 떨어진 지역에서 발생했다.

    현지 당국자들은 이 지진으로 약 400명이 다치고 집 수백 채가 무너졌다고 전했다. 피해 지역은 주로 인구 밀도가 낮은 외딴 산악지대로 알려졌다.

    아직 많은 사람이 무너진 집 잔해 아래 깔린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수색 작업이 진행되면서 사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한 구조 당국 관계자는 AFP 통신에 "아와란 지역의 주택 약 90%가 파괴됐고 특히 진흙집은 거의 다 무너진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발루치스탄주 항구도시인 과다르 앞바다에서는 이 지진으로 작은 섬처럼 보이는 땅덩이가 해수면 위로 솟아올랐다고 미국 CNN방송 등이 보도했다.

    과다르 지역 경찰 고위관계자는 해안에서 육안으로도 높이 9m에 너비 100m가량인 이 '섬'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파키스탄 GEO TV는 너비가 30m가량이라고 보도하는 등 전해지는 규모가 들쭉날쭉한 상태다.

    아리프 마흐무드 파키스탄 기상청장은 지진의 영향으로 해저 지표면이 솟아올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땅속의 진흙, 모래가 분출되면서 일시적으로 이화산(泥火山·mud volcano)이 형성됐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