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학사 집필 이명희 교수 "출판 포기 동의 못해, 역사관 고수"



교육

    교학사 집필 이명희 교수 "출판 포기 동의 못해, 역사관 고수"

    (자료사진)

     

    우편향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주 집필자인 이명희 공주대 교수가 교과서 발행 의지와 교과서에 담긴 역사관을 고수할 뜻을 밝혔다.

    이 교수는 1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교학사의 출판포기 검토와 관련해 "교과서가 출판되지 않을 경우 기꺼이 동의할 저자가 있겠냐"며 불만을 나타냈다.

    이 교수는 한국사 교과서가 반드시 출판돼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교학사 관계자는 "발행 포기를 포함해 모든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고 있다"며 "다음주 중에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명희 교수는 교학사가 끝내 출판을 포기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때 가서 판단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안 일어날 것이라고 희망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친일 사관과 우편향된 사관이 기술돼 있다는 지적에 대해 "검정기준에는 친일 같은 항목은 없고 대한민국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을 서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면서 "그 점에서는 충실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가 발표한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한 재검토 방침과 관련해 이 교수는 "교육부의 의견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사실 오류를 바꾸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강화도 조약이 개혁파의 주장과 고종의 긍정적 인식으로 체결됐다고 표현한 부분에 대해 "우리 내부에 긍정적인 의견이 없었다면 그런 조약을 체결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