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보역사학계 "뉴라이트 교과서 승인 취소하라" 경고



사건/사고

    진보역사학계 "뉴라이트 교과서 승인 취소하라" 경고

    "검정 무효화 운동 벌일 것"… 친일파 행적 공개하기도

     

    지난 8월 30일 뉴라이트 계열인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 심의를 통과하면서 진보역사학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역사정의실천연대와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는 5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교학사 교과서 검정 승인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각각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등 464개,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34개의 시민단체가 모인 두 연대는 "박근혜 대통령은 친일·독재를 미화함으로써 헌법정신을 부정한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승인을 즉각 취소하도록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헌법의 역사적 규범기준으로 3.1운동을 계승한 친일 청산,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 독재에 대한 저항, 평화통일의 사명 등 3개 기준을 들고 "교학사 교과서는 헌법 정신을 부정했다"고 강조했다.

    교학사 교과서는 일제의 식민지근대화론을 수용해 친일파를 애국지사로 묘사하고, 이승만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을 부각해 독재를 찬양하며, 극단적인 냉전 구도로 남북관계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가로막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검정 승인을 취소하지 않으면 교과서 대국민보고회를 비롯해 대대적인 '친일·독재 미화 교학사 교과서 검정 무효화 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