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출신 원전브로커, 최중경 전 장관에 인사청탁해 성사



부산

    국정원 출신 원전브로커, 최중경 전 장관에 인사청탁해 성사

    감사 인사 명목 5천만 원 받아, 전달 여부는 확인 안 돼

     

    국가정보원 간부 출신 원전 브로커인 윤모(57)씨가 대학 동기인 최중경(57) 전 지식경제부 장관에게 원전관련 인사청탁을 해 성사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윤 씨는 로비에 성공한 뒤 최 전 장관에게 감사인사를 해야 한다며 원전 업체로부터 5천만 원을 받은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예상된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 수사단은 30일 특가법상 알선수재 등의 혐의로 윤 씨를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윤 씨는 지난 2011년 2월 이른바 '영포라인' 원전브로커 오희택(55)씨로부터 한국정수공업에 우호적인 인물을 경쟁사인 한전KPS의 신성장사업본부장으로 임명되도록 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같은 해 5월 이를 성사시켰다.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한전KPS의 본부장급 인사는 지식경제부가 인사검증을 거쳐 후보자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승인하면 주주총회에서 의결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검찰은 윤 씨가 대학 동기인 최중경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에게 인사 청탁을 해 성사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정보원장 비서실장 등을 지낸 윤 씨는 인사청탁을 성사시킨 2011년 5월 국가정보원을 퇴직했다.

    이후 윤 씨는 인사 청탁의 대가로 한국정수공업의 법인카드를 받아 최근까지 1억 900만 원을 사용하고 월급과 사무실 임대료 등 모두 2억 3천 4백만 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윤 씨는 또 2011년 7월 최 전 장관에게 감사인사를 해야 한다며 5천만 원과 와인 3병(550만원 상당)을 받은 것으로 검찰조사에서 밝혀졌다.

    그러나 윤 씨는 5천만 원을 받은 적이 없다며 금품 수수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어 이 돈이 최 전 장관에게 전달됐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아직 최 전 장관의 범죄 혐의가 포착된 것이 없고 소환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